중국 최대 전력망 국유기업, '2060년 탄소중립' 선언에 호응

입력 2021-03-02 15:34  

중국 최대 전력망 국유기업, '2060년 탄소중립' 선언에 호응
국가전망공사 "5∼10년간 청정에너지 인프라 개발에 박차"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상황에서 중국 최대 전력망 국유기업인 국가전망공사(國家電網公司·State Grid)가 이 목표에 호응하기 위한 자체 계획을 발표했다.


2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국가전망공사는 전날 전력 생산을 위해 풍력, 태양광, 수력 등 청정에너지 발전 시설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 탄소중립 행동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의 주요 국영 기업 가운데 시 주석의 '2060 탄소 중립' 선언에 호응하기 위한 자체 계획을 발표한 것은 국가전망공사가 처음이다.
국가전망공사는 웹사이트를 통해 향후 5년∼10년간 다양한 청정에너지 공급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면서 풍력, 태양광, 수력 발전을 포함한 청정에너지 사회기반시설(인프라)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약속했다.
국가전망공사는 또 혁신적인 에너지 기술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기존 인프라의 효율을 높이는데도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 주석의 2060년 탄소 중립 선언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비판 여론도 있었다.
앞서 시 주석은 지난해 9월 23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차 유엔총회 화상 연설에서 2030년 전까지 탄소 배출량을 감소세로 전환하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세계 최대의 탄소 배출국인 중국이 국제무대에서 탄소중립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시 주석의 연설이 처음이었다.
탄소 중립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해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이어 시 주석은 지난해 12월 파리협약 체결 5주년을 맞아 열린 유엔 기후목표 정상회의(Climate Ambition Summit)에서도 2060년 탄소 중립 목표를 거듭 확인하면서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65% 이상 줄이겠다고 밝혔다.
jj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