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미중 알래스카 담판' 앞두고 중국·홍콩 고위급 제재

입력 2021-03-17 14:51  

미, '미중 알래스카 담판' 앞두고 중국·홍콩 고위급 제재
블링컨 "중, 홍콩민주주의 제한"…홍콩선거제 개편에 대응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 18일(현지시간) 알래스카에서 열리는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미국 정부가 중국, 홍콩의 고위관리 24명을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고 CNN방송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중국의 홍콩 민주화 시위 탄압과 홍콩 국가보안법에 맞서 중국을 제재하기 위해 지난해 제정된 홍콩자치법(HKAA)에 따라 이같이 제재했다.
제재 지정 대상에는 홍콩 유일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으로서 홍콩국가보안법 기안에 참여한 탐유충(譚耀宗), 전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겸 정치국원 왕천(王晨)이 포함됐다.
이들 24명 중 대부분이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로부터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제재를 받은 당사자다. 이번 제재는 이들이 미국인, 미국 법인과 금융·자산 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미국과 중국은 올해 1월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알래스카에서 양국 고위급이 참석하는 대면 회담을 한다.
이 자리에는 미국에서 블링컨 장관과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 측에서 양제츠(楊潔?)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나온다.
이른바 '알래스카 담판'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 대중 강경 노선에 따라 '신냉전'이라고 불릴 정도로 양국 관계가 급랭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만남이어서 바이든 행정부의 미중 관계를 가늠할 풍향계 성격이 짙다.


CNN은 이날 제재에 대해 중국이 아직 반응하지 않았으나 양국 회담 직전에 나온 미국의 공세적 태도로 회담이 취소될 수도 있다는 회의적인 관측도 나온다고 전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17일 제재 발표와 함께 낸 성명에서 "중국이 홍콩의 민주주의에 일방적으로 가한 새로운 제한에 대응한 미국의 조처다"라며 11일 전인대에서 가결한 홍콩 선거제 개편을 비판했다.
이번 개편안은 홍콩에서 이뤄지는 공직 선거 출마 자격을 당국이 심사하고, 행정장관 선거인단에 시민이 선출하는 몫을 줄이는 것이 골자다. 이 때문에 홍콩 시민의 민의가 반영되지 못하고 친중 인사가 선거에서 유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블링컨 장관은 16일 도쿄에서 열린 미일 외교·국방장관(2+2) 회담에서도 "중국이 홍콩의 자치권과 대만의 민주주의를 구조적으로 약화하고, 신장과 티베트의 인권을 탄압하려고 강압과 침해를 동원한다"라며 중국을 비판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