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파라과이에 대만과의 단교와 코로나 백신 교환 제안"

입력 2021-03-24 10:31  

"중국, 파라과이에 대만과의 단교와 코로나 백신 교환 제안"
대만언론 "中 대리인 자처 백신 공급자 통해 제안"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중국이 대만의 수교국 중 하나인 파라과이에 대만과의 단교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교환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파라과이 외교부는 22일(현지시간) 중국의 대리인이라고 자처하는 중국 백신 공급업체가 대만과의 단교를 전제로 한 코로나19 백신 제공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파라과이 외교부는 이런 조건은 자국의 주권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유행성 질병과 인도주의적 상황 및 각국이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이용해 '불합리하고 주권을 해치며' 정치적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인도와 카타르 정부가 기증한 백신 60만 도스(1도스=1회 접종분) 중 일부와 백신 공동 구매·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한 6만4천 도스도 이번 주 내로 도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파라과이와 중국은 아직 외교 관계는 없지만, 무역 교류는 정상적이고 순조롭다고 강조했다.
파라과이 현지 언론은 파라과이 정부가 백신 구매 전제로 공급자가 반드시 '성실한 책임과 충분한 보증 및 파라과이 보건 규범에 부합해야 한다'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대만 외교부는 전날 "코로나19가 만연하는 상황에서 백신은 정치적 작업의 도구와 수단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어느 한쪽이 부대조건으로 백신을 제공해 대만과 우방국의 우의를 무너뜨리는 것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어우장안(歐江安) 외교부 대변인은 대만 정부가 파라과이의 우호적 관계에 기초한 쌍방 협력의 틀 안에서 파라과이가 백신을 확보하도록 돕고 있다고 밝혔다.
파라과이는 대만의 15개 수교국 중의 하나로 남미 18개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대만과 수교 관계를 맺고 있다.
2016년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 취임 이후 중남미 엘살바도르와 도미니카공화국, 파나마를 비롯해 7개국이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했다.
한편 대만 외교부는 전날 언론 브리핑에서 파라과이 정부가 대만이 구매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4천만 도스 중 200만 도스의 양보를 요구했다는 일부 보도는 오보라고 밝혔다.

jinbi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