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매체 "중국 '보복제재'로 中·EU 투자협정 파탄직전"(종합)

입력 2021-03-25 19:06  

홍콩매체 "중국 '보복제재'로 中·EU 투자협정 파탄직전"(종합)
SCMP "중국, EU 분위기 오판…제재 범위와 영역 예상 뛰어넘어"
중국 관영 언론 "투자협정 양측에 이익…파탄되면 EU 피해 커"


(홍콩·베이징=연합뉴스) 윤고은 한종구 특파원 = 중국이 유럽연합(EU) 측에 부과한 '보복제재'가 유럽의회를 뒤흔들면서 중국과 EU 간 추진 중인 투자협정이 파탄직전에 몰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5일 보도했다.
SCMP는 유럽의회 내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2022년까지 비준을 받는 일정으로 추진되던 투자협정이 어려운 싸움에 직면했다"며 "비평가들은 중국이 유럽연합의 분위기를 오판했다고 지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유럽의회 내 4개 주요 정당 중 3개 정당이 투자협정을 비준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이전까지 투자협정을 지지했던 유럽의회 최대 당인 중도우파 성향의 유럽인민당(EPP) 내 주요 인사들도 지난 24시간 내 잇달아 입장의 변화를 표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유럽의회는 중국이 제재를 발표한 직후인 23일 EU-중국 투자협정 검토 회의를 취소했다.
해당 회의 취소와 관련된 한 보좌관은 SCMP에 "정치적 상황이 개선될 때까지 투자 협정에 관한 논의는 동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과 EU는 지난해 12월 30일 투자협정 체결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 협정은 유럽의회와 EU 27개 회원국의 비준을 받아야 한다.
유럽의회 한 관계자는 SCMP에 "우리의 선출된 관리들이 제3국에 의해 제재를 받는 한 우리는 어떠한 협정도 해당 국가와 추진할 수 없다"고 밝혔다.
SCMP는 EU가 신장 위구르 인권문제로 중국 측에 제재를 가한 데 대해 중국이 맞대응을 할 것이라고는 예상했지만, 제재 범위와 영역이 예상을 뛰어넘어 놀랐다고 전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신장 인권탄압, 홍콩에 대한 정치적 탄압을 둘러싸고 반중 정서가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다비드 사솔리 유럽의회 의장을 비롯한 유럽의회 내 주요 인사들은 이번 중국의 보복 제재가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전직 유럽의회 관리는 SCMP에 EU와 중국 간 싸움은 EU를 미국 쪽으로 향하게 밀어붙일 것이며, 이는 동맹 복원에 나선 조 바이든 신임 미 대통령에게는 '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카네기 국제평화재단의 중국 전문가 필립 르 코레는 "중국의 제재 이후에도 투자협정을 계속 추진한다는 것은 유럽의 여론과도 부합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국 관영언론은 투자협정으로 협박하지 말라며 반발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일부 반중 세력이 중국의 제재 해제가 투자협정을 추진하는 조건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중국은 EU 최대 교역국'이라고 전제한 뒤 "중국 도로에 얼마나 많은 독일 자동차가 있고, 중국 여성들이 프랑스와 이탈리아 패션 상품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 중국인들이 평소 얼마나 많이 유럽여행을 하는지 살펴보라"고 강조했다.
투자협정은 EU가 중국에 주는 선물이 아니라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고, 투자협정이 비준되지 않을 경우 EU의 피해가 크다고 주장했다.
또 EU의 제재에 중국이 맞대응한 것에 대해서는 "중국은 EU를 존중했고, 먼저 EU를 비난한 적이 없다"며 "일부 반중 정치인들이 먼저 중국의 이익을 해쳤는데, 대응조치를 취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신문은 "일부 유럽 정치인들은 중국이 미국과의 갈등 때문에 유럽을 필요로할 것으로 생각하고 전략적인 오판을 했다"며 "세계의 다극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 중국과 EU의 합작은 양측 모두에게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pretty@yna.co.kr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