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코로나19 기원보고서 후폭풍 계속…"투명성·접근성 부족"

입력 2021-03-31 09:14  

WHO 코로나19 기원보고서 후폭풍 계속…"투명성·접근성 부족"
백악관 대변인 "6~9개월 전 알았던 것 이상의 내용 없어"
조사지연, 데이터 접근제한 지적 잇따라…중국 "사안 정치화 말라"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 우한(武漢)에서 현장 조사까지 한 뒤 최근 발표한 코로나19 기원 조사에 대한 보고서를 놓고 후폭풍이 계속 일고 있다.
조사가 중국의 비협조로 지나치게 지연된 데다 기원 규명에 필요한 데이터나 샘플 등의 투명성과 접근성도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간) 바이든 행정부가 WHO의 보고서를 검토 중이라면서도 중요한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투명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보고서 내용이 코로나19 팬데믹이 세상에 미친 영향의 수준에 걸맞지 않다면서 "우리가 6~9개월 전에 알았던 것보다 (코로나19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이해하도록 해주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WHO 전문가팀은 지난 1~2월 한 달간 코로나19 발병이 처음 보고된 중국 우한에서 연구를 진행한 뒤 바이러스가 중간 동물 숙주를 거쳐 인간에게 전염됐을 가능성이 높고 실험실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내용 등을 담은 연구 보고서를 이날 발표했다.
미 국무부도 다른 13개국과 함께 발표한 성명에서 코로나19의 기원과 사람에게로 바이러스가 전파된 경로에 대한 동물시험 등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을 비롯해 한국, 일본 등 14개국은 이날 WHO 조사팀의 보고서와 관련해 공동성명을 내고 "우리는 SARS-CoV-2(코로나19 바이러스)의 근원에 대한 국제 전문가의 연구가 상당히 지연되고 완전한 원자료와 샘플에 대한 접근이 부족했다는 점에 대해 공통으로 우려한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도 성명에서 이번 보고서가 "유용한 첫걸음"이라면서도 중국 현지 조사가 지연되고 샘플과 데이터 접근성이 제한된 점은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보였다.
WHO는 지난 1~2월 우한에서 현장 조사를 벌였는데, 이는 우한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한 지 1년이나 지난 시점이었다.
중국은 자신들이 조사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는 웹사이트에 게시한 입장문에서 중국은 개방되고 투명하며 책임 있는 자세로 WHO에 협조했다면서 "이 문제를 정치화하는 행위는 협력을 방해하고 방역 노력을 파괴해 더 큰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WHO 조사팀장도 중국으로부터 보고서를 바꾸라는 압박 같은 것은 없었다고 밝혔다.
WHO의 식품안전·동물질병 전문가인 피터 벤 엠바렉 박사는 브리핑에서 팀원들이 "모든 면"에서 정치적 압력에 직면했다면서도 "우리는 보고서에서 중요한 요소들을 삭제하라는 압박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부 자료의 공유를 막는 중국의 '프라이버시' 문제를 지적하면서도 "이러한 제한은 다른 많은 나라에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