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민 47% "스가 총리, 9월까지만 하고 물러났으면"

입력 2021-04-05 09:09  

일본 국민 47% "스가 총리, 9월까지만 하고 물러났으면"
요미우리신문 여론조사…12%는 "당장 그만둬야"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국민의 절반가량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올 9월의 자민당 총재 임기 종료 시점에 맞춰 연임하지 말고 물러나길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한 일본에선 국회가 행정 수반인 총리(내각총리대신)를 뽑기 때문에 다수당 총재가 총리를 맡는 구조다.
스가 총리는 지병 악화를 이유로 작년 9월 자민당 총재 임기를 1년 남겨 놓고 물러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뒤를 이어 당 총재로 선출된 뒤 총리가 됐다.
스가 총리의 자민당 총재 임기는 아베의 잔여 임기인 올 9월 30일까지다.
이 때문에 그가 총리로 연임하기 위해서는 자민당 총재 임기를 늘려야 한다.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2~4일 전국 유권자 1천74명(유효 응답자 기준)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 방식으로 조사해 5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스가 총리의 재임 기간에 대해 올 9월의 자민당 총재 임기까지만 했으면 좋겠다고 한 응답자가 47%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여기에 '당장 그만뒀으면 한다'는 응답자(12%)를 포함하면 약 60%가 스가 총리의 연임을 바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가능한 한 오래 재임했으면 한다'는 답변은 14%, '1~2년 정도 더 했으면 한다'는 응답은 23%에 그쳤다.
스가 총리는 취임 후 급속도로 확산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는 지적 속에 아들이 근무하던 위성방송업체의 총무성 공무원 접대 등 주변 인사들의 각종 스캔들이 잇따르면서 정치적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이 때문에 스가 총리의 총재 임기 6개월가량을 남겨 놓고 자민당 내에선 올 10월 21일 임기가 만료되는 중의원 선거를 새 총재 체제로 치러야 한다는 분위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요미우리신문은 자민당 내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이 스가의 당 총재 연임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일찌감치 밝히고 나서는 등 차기 총재 선거를 향한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현재로선 스가를 위협할 대체 인물이 부상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코로나19 대응 등에서 실정이 이어질 경우 '스가 카드' 버리기 쪽으로 상황이 급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서 스가 내각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47%,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40%를 기록해 한 달 전(지지 48%, 부지지 42%)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었다.
스가 내각 지지율은 작년 9월 출범 초기에 요미우리신문 조사 기준으로 74%까지 오른 뒤 올 1월에는 39%까지 급락했었다.
요미우리신문은 2개월 연속으로 지지율이 부정적 반응을 웃돌았지만, 스가 내각의 지지율 상승세에 다시 제동이 걸린 모습이라며 최근 증가세로 돌아선 전국의 신규 감염자 수가 내각 지지율에 영향을 주는 양상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이번 조사에서 정당별 지지율은 자민당이 39%로 가장 높았고,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은 5%에 그쳤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는 부동층 비율은 43%에 달했다.
이는 올해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의 다수당 지위는 유지되겠지만 부동층 유권자의 선택에 따라 정당별 의석수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올해 중의원 선거 시기에 대해선 '해산 없이 임기 만료에 맞춰 치러야 한다'며 스가 총리가 국회 해산권을 행사하지 말기를 바라는 응답자가 64%로 가장 많았다.
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놓고는 59%가 부정적으로 평가했고, 다른 주요 국가들과 비교해 뒤처진 일본의 백신 접종 상황에는 70%가 불만스럽다고 답변했다.
한편 스가 총리가 오는 16일(미국시간)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회담하는 것을 계기로 미일 관계가 강화되는 것에 대해선 절대다수인 83%가 '바람직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중국과 대치 수위를 높이는 미국에 일본이 동조하는 것에는 67%가 찬성한다고 밝혔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