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소통 강화하는 문대통령…15일 어떤 얘기 오갈까

입력 2021-04-13 18:24  

기업과 소통 강화하는 문대통령…15일 어떤 얘기 오갈까
확대경제장관회의에 삼성전자·현대차 등 CEO 대거 초청
미중 패권다툼, 반도체 품귀 따른 공급 확대 등 지원방안 논의할 듯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김보경 최평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에 국내 대기업들을 대거 초청하면서 어떤 논의가 이뤄질지에 산업계의 관심이 쓸리고 있다.
전날 미국 백악관이 화상회의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를 확대할 것을 요청하며 삼성전자[005930] 등 국내 기업의 부담이 커진 가운데,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지원책을 마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중 패권다툼 등으로 각종 리스크에 노출된 우리 기업들은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이 "뒤늦은 감이 있다"면서도 위기 대응에 도움이 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15일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반도체와 전기차, 조선 등 주요 전략산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000660] 사장, 공영운 현대차[005380] 사장, 최웅선 인팩[023810] 대표이사, 가삼현 한국조선해양[009540]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010140] 사장, 배재훈 HMM[011200]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다.
반도체는 연초 차량용 반도체에서 촉발된 반도체 품귀 사태가 가전·스마트폰 등 다른 업종으로 확산될 조짐이고,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 전쟁이 날로 격화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어려움이 커진 상황이다.
12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백악관 화상회의에 불려간 삼성전자는 미국 정부의 투자 압박을 받으며 조만간 오스틴 공장 추가 증설 등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처지다.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는 날로 격화하는 미중 반도체 패권 다툼 속에 국내 반도체 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지원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반도체산업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진행한 간담회 자리에서 국내 반도체 제조시설 구축 확대를 위해 정부에 전폭적인 세제와 인센티브 지원 방안을 건의했다.
반도체 산업 육성과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책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가 반도체 생태계 강화에 필요한 공급망 대책(K-반도체 벨트 전략)을 수립,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이날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며 정부 대응방안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와 확장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대응방안이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이날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에 따른 생산 조정 상황 등을 정부 측에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라 울산 1공장과 아산공장의 가동을 일시 중단했고, 반도체 재고 상황을 직접 주 단위로 점검하며 생산을 조정 중이다.
이 밖에 전기차 전환이 가속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의 대응과 전기차 등 친환경차 생산·개발 계획 등 다양한 완성차업계 현안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세계 선박 수주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조선업계는 중소 조선사들에 대한 지원 방안 등이 오갈 전망이다.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는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장 자격으로 현재 중소 조선사들의 어려운 상황을 전달하고, 제작금융 등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