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 조건부 반대 안해' 정의용 발언에 "노 코멘트"

입력 2021-04-20 13:12   수정 2021-04-20 17:24

日, '오염수 방류 조건부 반대 안해' 정의용 발언에 "노 코멘트"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는 20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처리수)의 해양 방류에 대해 IAEA(국제원자력기구) 기준에 맞는 적합한 절차를 따를 경우 굳이 반대하지 않겠다고 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의 발언과 관련, "지금까지도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에 높은 투명성을 갖고 적극적으로 정보제공을 도모해 왔다"는 입장으로 반응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 장관의 전날 국회 답변 내용이 일본 정부로서는 환영할 만한 궤도 수정으로 보이는데 이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묻는 말에 "개개 외국정부 관계자의 발언에는 코멘트를 삼가겠다"고 전제한 뒤 담담한 표정으로 그 같이 말했다.
가토 장관은 이 회견에서도 지난 13일 결정한 오염수의 방류 처분에 대한 기존의 일본 정부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다핵종제거설비(ALPSㆍ알프스)로 처리한 오염수를 방류하는 과정에서 "국제법과 일본 국내외 규제 및 규정을 확실히 준수해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관련 국제법이나 국제 관행에 근거해 실제 방출에 앞서 해양환경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고, 방출 후에는 모니터링을 계속해 환경 속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며 이런 입장을 지금까지 여러 차례 밝혀왔다고 덧붙였다.
가토 장관은 또 원자력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IAEA에 알프스 처리 오염수의 취급과 안전성을 확인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요구하는 IAEA 검증 과정에서의 한국 전문가 참여 가능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정 외교장관은 전날 국회 답변을 통해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충분한 과학적 근거 제시와 그런 정보를 충분히 공유할 것, 더 충분히 사전 협의할 것,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 보장 등 세 가지 정도를 일관되게 요구하고 있다면서 일본이 IAEA 기준에 맞는 적합한 절차에 따른다면 방류에 굳이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취재보조: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