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2030년까지 미국 온실가스 배출 절반 감축"

입력 2021-04-21 11:05  

"바이든, 2030년까지 미국 온실가스 배출 절반 감축"
기후변화 40개국 정상회의서 제시 예정
영국·캐나다도 회의 앞서 감축 계획 발표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030년까지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겠다는 구상을 밝힐 예정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22일 40개국 정상이 참석하는 세계 기후회의에서 이같이 약속할 계획이라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AP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앞서 미국이 공언한 감소 계획의 2배에 달하며, 다른 국가의 온실가스 저감 속도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번 회의는 화상으로 이틀간 열린다. 바이든 대통령의 온실가스 감소 계획이 비록 구속력 없는 상징적 선언이지만 회의에서는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이는 오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제로'(zero)로 낮추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지표다.
또 바이든 행정부가 지구온난화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기후목표는 2015 파리기후협약의 주요 의제이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첫날 파리기후협약에 재가입했다.
이번 기후 정상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이 파리기후협약에 재가입한 이후 처음 개최하는 국제회의다.
정상회의의 목표는 세계 주요국들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 지구 평균 기온상승을 섭씨 1.5도로 맞추는 데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전력 공급과 교통 분야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AP 통신이 지적했다.
풍력과 태양광 발전과 같은 재생가능에너지의 공급을 늘리고, 반대로 석탄과 석유를 포함한 화석 연료의 사용은 크게 줄여야 한다.


과학자와 환경단체는 물론 기업계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에게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 수준을 2030년까지 50% 낮춰 2005년 수준 아래로 맞춰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이를 위해 바이든 대통령은 이미 새로운 원유와 가스 시추 사업을 중단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기후 특사인 존 케리 전 국무장관도 중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노력을 독려하고 있다.
한편 영국도 20일 2035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0년의 75%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영국도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전혀 하지 않도록 목표를 세웠다.
이와 함께 캐나다도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36% 줄여 2005년 수준으로 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aayy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