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후변화, 지정학적 카드로 사용해선 안 돼"

입력 2021-04-23 10:26   수정 2021-04-23 11:29

중국 "기후변화, 지정학적 카드로 사용해선 안 돼"
타국 공격·무역장벽 구실 악용 안 된다는 점 강조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미국의 주도로 기후 정상회의가 열린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이 지정학적 카드로 사용돼서는 안 된다고 마자오쉬(馬朝旭)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말했다.
23일 온라인 매체 펑파이(澎湃) 등에 따르면 마 부부장은 전날 밤 정상회의 개최 후 "중국은 '기후변화 카드'에는 관심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후변화가 타국을 공격하는 표적이나 무역장벽의 구실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마 부부장의 이같은 발언은 기후변화 관련 논의를 주도하려는 미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기후 정상회의 연설에서 세계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동으로 책임을 지되 차별화된 책임을 지는 원칙'이 대전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선진국들이 더욱 대담히 행동에 나서 개도국의 녹색·저탄소 전환을 도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 주석은 또한 "중국은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더불어 세계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마 부부장은 "우리는 미국과 상호존중과 호혜의 기초에서 기후변화 협력을 강화하기를 바란다. 기후변화 협력이 중미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 발전에 긍정적 역할을 발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후변화는 인류가 직면한 공동 도전으로 인류의 미래와 관련된 것으로 전 지구적 행동과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실제적인 행동을 강조했다.
또 시 주석의 연설은 중국이 기후변화 도전을 고도로 중시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한편 셰전화(解振華) 중국 기후변화 특별대표는 지난 16∼17일 상하이에서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와 솔직하고 건설적인 소통을 했다면서 "케리 특사와 나는 모두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중국과 미국은 각자 국내에서 행동을 강화하고 대화와 협력을 지속하는데 힘 쓸 것"이라고 말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