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미얀마 합의에 '정치범 석방' 포함됐다가 빠져"

입력 2021-04-26 10:06   수정 2021-04-26 11:02

"아세안 미얀마 합의에 '정치범 석방' 포함됐다가 빠져"
소식통 "언제 어떻게 바뀌었는지 몰라"…의장국 브루나이 질의에 답변 안해
국제 인권단체·반군부 저항세력 "이번 합의 성과 없어" 비난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기자 =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해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10개 회원국이 채택한 합의문에 당초 국제사회의 핵심 요구사항인 '정치범 석방'이 포함됐다가 마지막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25일(현지시간) 합의문 작성에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지난 24일 열린 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하루 전에 만들어진 합의문 초안에는 정치범 석방이 포함됐었다.
그러나 정상회의가 끝난 뒤 나온 최종 문안에는 당초 기대와 달리 정치범 석방에 대한 강한 요구를 담지 못했고 내용도 희석됐다고 이들은 전했다.
이 관계자들은 "언제 어떻게 내용이 바뀌었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아세안 의장국인 브루나이 외교부는 합의문 작성에 관한 취재진의 질의에 답변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아세안 의장 성명 형태로 발표된 합의문은 ▲ 미얀마의 즉각적 폭력중단과 모든 당사자의 자제 ▲ 국민을 위한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건설적 대화 ▲ 아세안 의장과 사무총장이 특사로서 대화 중재 ▲ 인도적 지원 제공 ▲ 특사와 대표단의 미얀마 방문 등 5개 사항을 담고 있다.
국제사회와 미얀마의 반군부 저항세력이 요구해온 조속한 정치범 석방에 관한 내용은 빠져있다.
단지 5개 합의 사항과는 별도로 정치범 석방에 관해서 "요구를 듣고 있다"고만 표현했을 뿐이다.
이에 국제 인권단체들과 미얀마 반군부 저항 세력은 이번 합의가 군부를 제어하는데 있어서 거의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필 로버트슨 아시아 담당 부국장은 "협상을 통한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정치범 석방이 반드시 포함돼야한다"고 말했다.
정상회의가 끝난 뒤 일부 외교관들이 정치범 석방에 합의한 것처럼 발언을 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말레이시아 히샤무딘 후세인 외교장관은 정상회의 하루 뒤인 25일 소셜미디어에서 "정치범 석방 문제와 관련해 합의를 이뤘다"고 소셜미디어에 올렸다.
이후 논란이 불거지자 외교부 대변인이 정치범 석방에 관한 요구가 있다고 언급한 것일 뿐이라면서 해명에 나섰다.
미얀마 인권단체인 정치범지원연합(AAPP)에 따르면 군부 쿠데타 발생 이후 군경의 유혈진압으로 지금까지 751명이 숨지고 3천431명이 구금된 것으로 집계됐다.
bum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