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차기 대선도전 발표는 내년 중간선거 이후가 적절"

입력 2021-04-29 05:04  

트럼프 "차기 대선도전 발표는 내년 중간선거 이후가 적절"
바이든 의회연설 앞두고 인터뷰서 여전히 '대선 승리' 주장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과 관련, 미래 계획을 발표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내년 중간선거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100일 의회 연설이 열리는 이날 보수 성향 논객인 라디오 진행자 댄 본지노와 인터뷰에서 자신이 공화당 의원들과 유권자들에게 계속 인기가 있기 때문에 또 다른 대선 출마를 고려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는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진지한 고려를 하고 있다"며 이는 자신이 보고 있는 모든 여론조사와 다른 모든 것을 근거로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마도 가장 적절한 시기는 2022년 (중간)선거 직후일 것"이라며 "그건 내 의견이다. 더 빨리할 수도 있지만, 선거 직후가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선거를 잘 치른다면"이라고 했다.
현재 의회에서는 민주당이 하원에서 한 자릿수 차이로 박빙 우세인 상태이며 상원은 양당 의석수가 같고 부통령의 캐스팅보트 행사로 민주당이 가까스로 우위를 지키고 있다.
WP는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하고 있지만, 그들은 아슬아슬한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역사는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을 되찾을 강력한 기회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중간선거는 대통령 임기 중 절반에 해당하는 2년 차에 치러지는 선거로, 하원의 전 의석과 상원 의석 중 3분의 1을 새로 뽑는다.
통상 중간선거는 대통령과 집권당에 대한 중간평가의 성격이 짙고 대통령에 대한 견제 심리가 작용해 야당에 유리한 선거로 알려져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이 내년에 잘한다면 자신이 중간선거 직후 대선 레이스에 나설 수 있음을 내비쳤고, 또한 공화당이 잘하지 못하더라도 백악관 복귀 추진을 모색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WP는 전했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작년 대선에서 자신이 승리했다는 거짓 주장도 되풀이했다고 WP는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지지자들이 선거 부정을 주장하며 제기한 소송에 대해 연방 대법원이 심리를 거부했다며 "그들이 한 것은 수치스러웠다"고 공격하기도 했다.
지난해 대선 결과에 대해 트럼프 지지자나 공화당 측은 수십 건의 불복 소송을 제기했지만, 하급심에서 모두 기각됐으며 대법원도 상고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