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이스라엘에 반도체 연구개발 위해 6억달러 투자

입력 2021-05-03 10:46  

인텔, 이스라엘에 반도체 연구개발 위해 6억달러 투자
겔싱어 "미국 내 반도체 생산 늘리기 위해 노력할 것"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인텔은 2일(현지시간) 반도체 연구·개발(R&D)을 위해 이스라엘에 6억 달러(약 6천7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인텔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는 독일과 벨기에 등 유럽 출장 중 하루 일정으로 이스라엘을 방문해 이 같은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겔싱어는 이스라엘 방문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와 모빌아이 경영진과도 만났다.
겔싱어는 성명에서 "인텔과 이스라엘의 역동적인 미래가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인텔은 4억 달러를 투자해 예루살렘에 있는 모빌아이 본사를 자율주행차 연구를 위한 R&D 기지로 육성할 방침이다.
나머지 2억 달러는 북부 하이파에 'IDC12'로 불리는 R&D 센터 건립에 투입할 예정이다.


인텔 측은 이렇게 반도체 칩을 연구하는 대규모 시설이 들어서면 6천명의 고용 창출도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인텔은 이미 계획 중인 R&D 인근 지역에 개발 센터를 운영 중이다.
인텔은 최근 수년간 이스라엘의 첨단 기업들을 잇따라 인수하며 투자를 이어갔다.
모빌아이는 지난 2017년 150억 달러에, 2019년에는 인공지능 반도체 제조업체인 하바나(20억 달러), 2020년 무빗(10억 달러)을 각각 인수했다.
앞서 이스라엘 재정부는 지난 2019년 인텔이 11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생산 시설을 건립하면 10억 달러의 정부 보조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인텔은 투자 계획을 확인하지 않았지만, 이번에 투자 규모가 100억 달러에 달하며 공사 초기 단계에 착수했다고 공개했다.
인텔이 이스라엘 키리야트 개트에서 운영 중인 '팹(Fab) 28' 시설에서는 10nm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다.
인텔은 아직 더욱 정밀한 반도체 생산 시설을 건립할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지난 3월 미국 애리조나에 7nm 반도체 생산 시설 2곳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겔싱어는 CBS와 인터뷰에서는 "산업 영역 전반에서 반도체 수요가 늘어 이에 맞춰 공급하려면 몇 년이 걸릴 것"이라며 "자동차 산업에서 반도체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제조 공장을 재정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겔싱어는 또 "전 세계 반도체 생산량 가운데 미국에서 생산되는 것은 12%에 불과하다"라며 "미국에서 더 많이 생산해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스라엘의 반도체 수출은 2019년 66억 달러에서 2020년 80억 달러로 늘었으며, 전체 첨단 기술 제품 수출의 14%를 차지한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인텔이 이스라엘에서 운영하는 시설에는 1만4천명이 근무 중이며, 이스라엘의 첨단 산업 분야에서 최대 규모다.
aayy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