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코로나로 매출 감소한 中企에 P-CBO 보증 확대

입력 2021-05-06 10:00  

신보, 코로나로 매출 감소한 中企에 P-CBO 보증 확대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신용보증기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로 매출액이 일시적으로 감소한 중소기업 등에 대한 '유동화회사 보증(P-CBO 보증) 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신보는 P-CBO 보증의 기업당 지원 한도를 과거 실적 기반의 추정매출액을 적용해 산출해 왔으나, 2020년 재무제표 반영 시 추정매출액 감소로 인한 지원 한도 축소가 예상됨에 따라 이 같은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기업당 지원한도 산출 시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2020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50% 이상 감소한 중소기업에 대해 추정매출액 대신 최근 3개년 평균 매출액을 기준매출액으로 적용한다. 이에 따라 2020년 매출액 감소의 영향이 완화돼 기존에 추정매출액을 적용할 때보다 지원 한도가 늘어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신보는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이 높아진 저신용 기업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했다.
신보의 미래성장성등급 7등급 이하에 해당하는 기업 중 뉴딜 품목 취급기업, 신성장동력 품목 취급기업, 주력산업 영위기업, 수출기업 등 성장성이 유망한 중소기업은 지원 한도를 1단계 상향해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종전 한도를 매출액의 1/4까지 적용받던 기업은 1/3까지, 1/6까지 적용받던 기업은 1/4까지 확대된다.



기업들의 금융비용을 낮추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P-CBO 보증 구조상 편입기업이 필수적으로 인수하게 돼 있는 후순위 유동화증권의 최저 인수 비율을 1.5%에서 0.3%로 대폭 낮춰 코로나19 피해기업들의 부담을 완화했다.
이번 변경 사항들은 5월에 발행하는 P-CBO 보증부터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신보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보급에 힘입어 경제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긴 하지만, 많은 중소기업이 매출액 감소와 신용등급 하락 등으로 금융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신보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과거 실적보다 성장 가능성을 중요하게 평가해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하지 않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yjkim8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