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코로나 백신 푸는 미국…한미 스와프에도 '청신호'

입력 2021-05-18 04:34   수정 2021-05-18 12:15

해외에 코로나 백신 푸는 미국…한미 스와프에도 '청신호'
화이자·모더나·얀센 백신 2천만회분…AZ백신 포함 내달까지 8천만회분 해외반출
한미정상회담 나흘전 방침 발표…한미 스와프 성사·한국 백신 허브화 탄력 기대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이 해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풀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의 접종률이 올라감에 따라 백신을 다른 나라 지원에도 활용하겠다는 것으로, 한국이 추진해온 한미 '백신 스와프'에 청신호가 켜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 자국민 접종에 활용해온 3종의 백신 2천만 회 접종분을 6월 말까지 다른 나라에 보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 해외에 반출하겠다고 발표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6천만 회분을 포함하면 6월 말까지 해외로 보내는 백신은 모두 8천만회 접종분에 달한다.

시기적으로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백신 지원을 협의해온 와중에 이뤄진 발표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한국은 1억9천200만 회분(9천900만 명분)의 백신을 계약했지만 공급 시기가 주로 하반기에 몰린 탓에 5~6월이 '보릿고개'라는 말이 나왔고, 타개책 중 하나로 미국에서 여분의 백신을 공급받은 뒤 나중에 갚는 백신 스와프를 추진해 왔다.
따라서 바이든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오는 21일 워싱턴DC에서 갖는 취임 후 첫 한미 정상회담을 불과 나흘 앞두고 해외 지원 방침을 밝힌 것은 한미 간 '백신 스와프' 성사 가능성을 한층 높인 것이라는 분석이다.
백신 스와프가 이뤄진다면 미국의 한국 지원 대상은 AZ 백신이 아닌 화이자 등 다른 백신으로, 수백만 회 분에 이를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관측이 나온다.

정상회담에 맞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백신의 위탁생산 계약을 할 것이라는 전망도 우세하다.
이 경우 한미정상회담이 백신 스와프는 물론 한국의 백신 양산 능력을 활용한 백신 허브화 등 양국 간 '백신 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미국은 그동안 수출통제라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자국 내에서 생산한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 백신 3종에 대해서는 자국민 우선 접종 원칙을 들어 해외 공급을 하지 않았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들 백신의 첫 해외 반출이 외국의 전염병 대유행 진정에 관심을 집중하는 와중에 이뤄진 첫 조처일 뿐이라는 미 고위 당국자의 발언을 전해 향후에도 백신 추가 공급이 이어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미 해외 지원 입장을 밝힌 AZ백신은 미국 내 긴급사용 승인이 나지 않아 미국 입장에서는 실제 접종에 사용할 수 없는 비축 개념의 여분이나 마찬가지였다.
바이든 대통령이 백신 추가 지원 입장을 밝힌 것은 미국인 접종이 일정 수준에 도달했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태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현재 접종 가능한 12세 이상 중 56%가 최소 1회 접종을 마쳤는데, 전체 인구로 따지면 47%에 해당한다. 2회차 접종까지 모두 마친 비율은 전체 인구의 37%다.
이에 따라 한때 300만 회에 달하던 일일 접종 건수는 최근 200만 회로 떨어지고, 하루 확진자 수도 1만 명 대로 급감한 수치가 나오기도 했다.

미국이 6월 말까지 AZ백신 6천만 회분 해외 반출, 백신 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인 코백스에 대한 40억 달러 지원을 약속했음에도 자국민 접종을 앞세워 백신을 독식한다는 국제사회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도 여겨진다.
미국은 최근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을 면제하자고 제안했지만 일부 유럽 국가는 미국이 수출 통제부터 풀어야 한다는 식의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미국은 이미 자국 생산 백신의 해외 공급에 나선 중국, 러시아와 비교해 '백신 외교'에서 밀린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았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를 염두에 둔 듯 이날 연설에서 총 8천만 회 접종분 반출은 중국과 러시아가 지금까지 제공한 1천500만 회분보다 훨씬 많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전 세계를 위한 백신의 무기고가 될 것"이라며 "우리는 전염병 대유행 종식이라는 노력에서 어디서든 이 백신을 공유하겠지만 다른 나라로부터 이익을 얻고자 백신을 사용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