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EU 정상의 대만언급에 전쟁불사 수준 경고(종합)

입력 2021-05-28 18:21  

중국, 일·EU 정상의 대만언급에 전쟁불사 수준 경고(종합)
외교부 "일, 낭떠러지에서 말고삐 잡는다…스스로 잘 해라"
왕이, 영국 외무장관과 전화 통화서 홍콩·신장 등 핵심이익 강조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일본이 미국에 이어 유럽연합(EU)과의 정상회담에서도 대만 문제를 언급하며 중국 견제를 본격화하자 중국이 전쟁 불사 수준의 강력한 경고를 보냈다.
일본은 지난달 미일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명기해 중국의 반발을 산 데 이어 EU 정상과의 회담에서도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권한다고 명시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8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대해 "일본과 EU 정상의 성명은 양측의 발전을 넘어 국제평화와 안정, 국가 간 상호 이해와 신뢰를 해쳤을 뿐만 아니라 제3자의 이익을 해쳤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대중국 관계에서 '마이크 외교'를 하는 것은 바른 길이 아니고, 중국을 공격하거나 모독하는 것은 역효과가 날 것"이라며 "다른 나라와 결탁해 패거리를 짓는 것은 도움이 안되고 협박과 대항은 출구가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오 대변인은 낭떠러지에 이르러 말고삐를 잡아 멈춘다는 의미를 담은 성어 '현애륵마'(懸崖勒馬)를 인용하며 일본을 향해 "스스로 알아서 잘 처리하라"고 말했다.
현애륵마는 무력 사용도 불사한다는 고강도 경고로, 한국에 사드를 철회하라고 압박할 때 자주 나왔던 표현이다.
EU 주재 중국 사절단 대변인도 이날 홈페이지에 발표한 기자 문답 형식의 입장문을 통해 "대만·홍콩·신장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고, 동중국해·남중국해 문제는 중국의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과 관련된 것"이라며 "이 문제들은 중국의 근본이익과 관련되는 것으로 누구도 간섭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리는 일·EU 정상의 공동성명에 강한 불만과 반대를 표시한다"며 "중국은 국가의 주권, 안전, 발전이익을 더 굳건히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관영 언론들도 일본이 중국 위협론을 과장하기 위해 서방국가와 결탁했다며 심각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뤼야오둥(?耀?) 중국사회과학원 일본연구소장은 관영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이 지속해서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것은 중일 공동선언을 무시하는 것이고 중·EU, 중·일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동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 발전의 사보타주(의도적 파괴행위)가 됐다"며 "동아시아가 포스트 코로나 시기 세계 경제 회복의 리더 역할을 할 시기에 일본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그림자를 드리웠다"고 비난했다.
중국 정부도 외교 채널을 가동해 유럽과의 접촉면을 넓히는 모양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하며 홍콩과 신장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전달했다.
왕이 부장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은 중국의 기본 정책으로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이 홍콩에서 하는 모든 일은 일국양제의 안정적인 발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신장(新疆) 인권탄압 의혹에 대해서는 "신장 문제의 본질은 반폭력, 반분열, 반극단주의의 문제"라며 "중국은 외부 인사가 신장을 방문해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환영하지만, 유죄 추정 식의 조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중국은 개방적인 태도로 영국과 민감한 문제를 계속 교류하기를 원한다"면서도 "중국의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 중국 인민이 자발적으로 선택한 발전의 길, 내정 간섭을 받지 않을 권리 등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27일(현지시간)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화상 회의에 이어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동·남중국해 상황에 우려를 표한 뒤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면서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권한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지난달 워싱턴에서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공동성명에서도 동·남중국해 문제와 홍콩·대만·신장 문제 등 중국이 핵심 이익이라고 주장하는 문제를 모두 언급하며 중국 견제를 본격화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