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몽드,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 주목…"젊은층 외면받아"

입력 2021-06-01 18:04   수정 2021-06-01 18:45

르몽드,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 주목…"젊은층 외면받아"
"남북정상회담 당시 80%였던 지지율 29%까지 떨어져"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프랑스 일간 르몽드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임기 말 지지율 하락을 조명하면서 "젊은 층으로부터 외면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르몽드는 1일(현지시간) "진보주의자 문 대통령을 4년 전에 당선시킨 것이 바로 젊은이들이었으나 지금 이 젊은 층이 보수 우파가 재집권할 위험을 무릅쓰고 문 대통령의 5년 단임 임기 마지막 해를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르몽드는 의견(idees)면에 게재한 분석 기사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한국갤럽 여론조사 기준 4월 30일 29%로 역대 최저를 찍었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치고 나서 5월 21일 34%까지 회복됐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2018년 9월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했을 때 지지율이 80%까지 올랐다는 점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한 이유는 20대 청년의 마음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청년들이 "경제분야에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고, 가치 문제에서 설득력이 없으며, 북한과의 관계에서 실패한 정권을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20대 지지율 하락에도 주목했다. 르몽드는 "20대 청년들은 '미투'(#MeToo) 운동이 거세게 일고 있는 한국에서 민주당의 젠더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에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밖에도 정부와 여당이 청년 실업률을 줄이는 데 실패했고, 급증한 부동산 가격을 잡지 못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지키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검찰 개혁을 담당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가족들을 위해 불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사건"으로 사임한 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과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내부정보를 이용한 부정행위가 드러나 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등을 악재로 꼽았다.
민주당과 일부 야당 의원 73명이 민주화 운동에 공헌한 이와 그 가족에 교육·취업·의료·금융 혜택을 주는 법안을 발의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철회한 일을 두고는 여당의 "미숙함"도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르몽드는 한국 청년들이 "1960년대에 태어나 1980년대에 대학 생활을 한 50대, 즉 '586세대'의 절대 권위에 의문을 품고 있다"고 설명하며 "586세대 대다수는 민주당 지지자들로 현재 권력을 쥐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스스로 '헬조선'이라 부르는 한국의 현실적 어려움을 마주한 청년들이 '촛불혁명'에 참여해 민주당의 정권 창출에 기여했으나 '꼰대'들의 위선을 참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