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심 방한상품' 도입…여행업계 "개별 여행도 풀어달라"(종합)

입력 2021-06-09 17:22   수정 2021-06-09 17:23

정부 '안심 방한상품' 도입…여행업계 "개별 여행도 풀어달라"(종합)
승인업체만 외국인 관광객 모집 허용…황희 "철저히 방역 관리"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정부가 우리나라와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협정을 맺는 국가로부터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안심 방한 관광상품'을 도입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9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관광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트래블 버블 시행 초기에는 방역관리 차원에서 '안심 방한 관광상품' 승인을 받은 업체만 방한 관광객을 모집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상품은 관광사업 등록 여행사 가운데 공고일 이전 2년간 행정처분 이력이 없는 곳이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에는 관광객을 상대로 방역지침 교육을 하고, 준수 여부를 확인해 보고하는 '방역전담관리사'를 지정하는 등 방역 계획을 담아야 한다. 또 상품 구성안, 방역지침준수 확약서, 기존 경영현황, 해당 국가 협력 여행사 정보 등이 들어가야 한다.
심사를 거쳐 상품 승인을 받으면 방한 관광객을 본격적으로 모집할 수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황희 문체부 장관을 비롯해 국내 여행사, 호텔, 국적 항공사, 체험관광업체 등 관광업계 관계자 15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트래블 버블을 단체관광에만 우선 적용하겠다는 정부 계획과 관련, 개별 여행도 허용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는 "단체관광은 전체 여행시장에서 비중이 미미하고, 시급성도 떨어진다"며 "단체 관광 외에 가족 방문이나 비즈니스 여행 등 개별 관광으로 트래블 버블 적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체험관광업체 한복남의 박세상 대표는 "단체 관광객이 돌아오는 것은 물론 반갑지만 개인 관광객에 대해서도 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트래블 버블을 이용하는 관광객이 반드시 받아야 하는 유전자증폭(PCR) 검사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오창희 한국여행업협회장은 "영문 음성 결과지를 받으려면 약 15만원의 비용이 들어가는데 올 때와 갈 때 두 번 받으면 음성 확인서 발급에만 30만원 가까이 들어간다"며 "방한 관광객을 위한 외국인 전용 PCR 검사 센터도 서울 시내에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철저하게 방역을 관리해 해외 관광객이 한국에서 안심하고 안전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관광업계가 긴밀하게 협력해 코로나19 이전보다 더욱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달 아랍에미리트의 의료관광 관계자를 초청해 국내 팸투어를 진행하며 방한 관광을 위한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앞으로 트래블 버블 시행 국가의 여행업 관계자와 매체 등을 초청하는 방한 점검 여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