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D-30] ⑥ 화두는 '안전·안심'…코로나 극복할까

입력 2021-06-20 06:01  

[올림픽 D-30] ⑥ 화두는 '안전·안심'…코로나 극복할까
국내 관중 제한적 허용 방침 놓고 '안전 올림픽' 배치 논란도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2인 1조의 24시간 감시 태세'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메인 스타디움으로 쓰일 신주쿠(新宿) 국립경기장에서 지난 5월 초 열린 육상 테스트 대회에 참가한 외국인 선수단은 숙소인 호텔에서 대회 조직위 직원들의 엄중한 '감시'를 받았다.
각 층에 배치된 2인 1조의 조직위 직원이 엘리베이터 앞에 버티고 선 채 선수단의 출입 상황을 일일이 체크했다.
원래 정해진 동선에서 이탈해 다른 사람을 만나거나 정해지지 않은 곳을 방문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
일본 언론이 최근 소개한 이 장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치러질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어떤 모습을 할지 그대로 보여줬다.
이전의 올림픽에선 안전한 대회를 위협하는 복병으로 정치적 이념 갈등 등을 배경으로 한 테러 문제가 제일로 꼽혔다.
1972년 독일 뮌헨올림픽 당시 이스라엘 선수단을 겨냥했던 팔레스타인 무장단체의 테러가 그런 대표적 사례다.



그러나 도쿄올림픽 개막을 1년 6개월가량 앞두고 있던 작년 초부터 세계적으로 퍼지기 시작한 미지의 전염성 바이러스는 경기장에 대규모 관중을 불러 모으는 속성을 지닌 올림픽의 양태를 바꿔 놓고 있다.
예기치 못했던 코로나19의 출현으로 1년 연기를 거쳐 우여곡절 끝에 한 달여 앞으로 개막이 다가온 도쿄올림픽의 최대 화두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를 여는 것이다.
국내의 거센 반대 여론에 귀를 막은 채 대회 개최를 밀어붙이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지난 11~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안전한 형태의 개최를 전제로 G7 정상들의 지지를 얻어냈다.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가 코로나19 속의 안전한 대회를 실현하겠다고 주장하면서 내놓은 것은 '버블' 방식으로 불리는 감염 방지 대책이다.
이 대책은 비눗방울 안에 가둬 놓는 것처럼 해외에서 들어오는 선수단과 대회 관계자, 보도진 등을 일본에 체류하는 기간에 철저히 격리해 이들을 매개로 한 전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는 개념이다.
선수와 대회 관계자들은 일본 측이 제시하는 격리 대책에 맞춘 활동 계획서와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고 이를 어길 경우에는 제재를 감수해야 한다.
선수는 행동 범위가 선수촌, 경기장, 연습장 등으로 제한되고 관광지나 유흥업소 등에 갈 수 없다.
대회 조직위가 올림픽 개막 전까지 상황에 맞게 내용을 계속 보완할 예정인 '플레이북'(규정집)은 외국 선수가 방역 관련 규칙을 고의로 어길 경우 참가 자격 박탈 외에 국외 추방과 금전적 제재를 가할 수 있다는 점까지 명시했다.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는 올림픽 개최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가라앉히기 위해 버블 방역에 바탕을 둔 선수단 등의 행동 관리 강화 외에 방일 인원 축소, 의료체제 보완 등 3개 분야의 대책을 철저히 하겠다는 '3철'(徹)을 내세우고 있다.
대회 조직위의 지난 18일 발표에 따르면 방일하는 각국 경기단체 임원, 보도진, 스폰서 등 대회 관계자 수는 애초 예상됐던 14만1천 명 수준에서 4만1천 명 선으로 대폭 줄게 됐다.
외국 보도진 등의 일본 내 동선은 스마트폰 위치정보시스템(GPS) 등을 활용해 관리된다.
조직위 측은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애초 350곳 이상으로 잡았던 취재진 투숙 가능 호텔도 150곳 정도로 압축했다.
그러나 일본 내에서는 이런 대책의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한 상황이다.
패럴림픽을 포함해 외국에서 들어오는 약 1만5천 명의 선수에 대해선 선수촌이나 연습장 등으로 활동 범위를 제한할 수 있겠지만 대회 관계자들은 여러 곳에 분산해 머물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행동을 통제하기가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또 7만여 명의 자원봉사자를 비롯한 수많은 대회 지원 인력이 불가피하게 외국에서 들어온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감염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가 방역 대책의 하나로 지난 3월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일찌감치 결정하고도 국내 관중을 제한적으로 수용하는 쪽으로 기운 것을 두고 안전·안심 올림픽을 내세우는 대회 운영 기조와 배치된다는 논란도 일고 있다.
외국 선수나 대회 관계자들은 출입국 과정과 일본 체류 중에 검사를 수시로 받아야 하고, 이동의 자유도 엄격하게 제한되기 때문에 감염 매개체로서의 위험도가 일본 일각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크지 않을 수 있다.
반면에 작년 이후로 도쿄 등지에 긴급사태를 3차례나 선포할 정도로 일본 내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은 심각하다.
게다가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최선의 대책으로 꼽히는 백신 접종도 더디게 진척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는 비교적 완전에 가까운 형태로 올림픽을 열겠다는 욕심에서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국내 관중 입장을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모험에 나설 태세다.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이 참가하는 21일의 5자 회담에서 공식 결정될 예정인 국내 관중 상한은 경기장 기준으로 1만 명 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이니치신문은 18일 자 사설을 통해 도쿄올림픽이 감염 확산을 야기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굳이 대회를 열고자 한다면 무관중으로 하라고 촉구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