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미얀마 쿠데타 규탄결의안 기권에 "평화적 해법에 역효과"

입력 2021-06-21 10:49  

태국, 미얀마 쿠데타 규탄결의안 기권에 "평화적 해법에 역효과"
외교부 "2천400㎞국경 공유 미얀마 갈등 장기화시 태국 안보에 영향" 옹호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태국 정부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는 유엔 총회 결의안 표결에 기권한 자국 결정을 옹호했다.
앞서 지난 18일(현지시간) 유엔 총회에서는 미얀마 쿠데타를 규탄하고, 모든 회원국에 미얀마로의 무기 유입을 차단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가결됐다.
표결에서 미얀마를 제외한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9개 회원국 중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이 찬성하고 브루나이,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이 각각 기권했다.
21일 일간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타니 상랏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기권 결정의 배경에 대해 결의안이 갈등의 역사적 맥락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했고, 의도와 다르게 평화적 해결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갈등이 길어질 경우 태국에 안보상의 어려움을 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얀마와 2천400㎞의 국경은 물론 다차원적인 관계를 공유한 국가로서, 태국은 다른 여러 국가처럼 미얀마와 거리를 둘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미얀마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내일 태국에 직접적으로 안보 면에서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타니 대변인은 현재 미얀마의 갈등에는 여러 당사자가 있다면서 "국제사회는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을 줘야지, 불안을 가중해 폭력으로 이어지게 할 적대감을 심화시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함께 미얀마 사태 평화적 해법 모색에 가장 적합한 아세안의 합의를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세안은 4월24일 자카르타에서 열린 특별정상회의에서 ▲ 즉각적 폭력중단과 모든 당사자의 자제 ▲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건설적 대화 ▲ 인도적 지원 제공 ▲ 특사와 대표단의 미얀마 방문 등 5개 항에 합의했다.
그러나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 구체적 후속 조치를 내놓지 못했다.
타니 대변인은 태국의 주요 관심사는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더 궁핍해질 미얀마 국민의 삶이라며, 태국은 이번 결의안이 미얀마 국민을 위한 지속가능한 평화적 해법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태국은 전통적으로 미얀마 군부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여기에는 '쿠데타'라는 양국의 공통분모가 작용했다는 시각이 많다.
미얀마는 지난 1962년 네윈 육군총사령관이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면서 군부의 정치 개입이라는 질긴 역사가 시작됐다.
태국은 1932년 절대왕정이 무너진 뒤 19차례나 쿠데타가 일어났다.
현 쁘라윳 짠오차 총리도 지난 2014년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았고, 미얀마의 흘라잉 최고사령관과 친분도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2월1일 쿠데타를 일으킨 뒤 며칠 만에 쁘라윳 총리에게 친서를 보내고 이해를 구했다.
쁘라윳 총리는 당시 이 내용을 공개하며 "양국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태국 정부가 반군에 보급로가 막힌 국경 인근 미얀마군에 쌀 700포대 지원을 지시했다거나, 미얀마군 공습으로 태국 국경을 넘어 온 카렌족 난민을 다시 돌려보냈다는 보도가 잇따라 나왔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