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멀어지는 양안…사실상 단교로 가는 홍콩·대만

입력 2021-06-21 11:15  

더욱 멀어지는 양안…사실상 단교로 가는 홍콩·대만
홍콩 '하나의 중국 서약' 체류조건으로 요구…마카오도 가세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대만과 중국의 특별행정구인 홍콩이 사실상 단교 수순에 들어갔다.
중국과 대만 간 관계가 냉각된 때에도 '중간 지대' 홍콩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당국 간 교류의 가교 구실을 해왔다는 점에서 대만과 홍콩의 관계 공식적인 관계 단절은 양안 관계가 심각히 악화했음을 보여준다.
21일 대만 연합보(聯合報),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 등에 따르면 홍콩 주재 대만 경제문화판사처 직원 7명이 체류 비자 기한이 만료됨에 따라 대만으로 철수했다.
대만 외교부, 문화부, 교육부, 이민서 소속 공무원인 이들은 그간 홍콩에 사실상의 대만 측 외교 공관인 경제문화판사처에서 일해왔다.
이들이 철수하게 된 이유는 홍콩 정부가 체류 연장 조건으로 요구한 '하나의 중국 서약서'에 서명하기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양안 관계가 비교적 양호했던 국민당 소속 마잉주(馬英九) 전 총통 시절까지는 별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대만 독립 추구 성향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집권한 2016년 후 '하나의 중국 확인서' 문제는 양안 간 민감한 갈등 현안으로 부상했다.
차이 총통은 중국을 자극해 안보 우려가 불거질 것을 우려해 공개적으로 '92공식'(九二共識·1992년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각자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합의)를 부정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렇다고 92공식 지지 의사도 명확하게 표현하지도 않는다.

중국은 이런 차이 총통의 태도가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주장의 논리적 근거를 제공하는 92공식을 실질적으로 무력화하려는 것으로 간주하고 외교·경제·군사 등 다방면에 걸쳐 대만을 고강도로 압박했다.
결국 '하나의 중국 서약서' 문제를 놓고 홍콩 정부와 대만 정부가 양보 없는 '치킨 게임'은 상호 공관 폐쇄 사태로까지 이어지게 됐다.
전날 7명이 철수하면서 주홍콩 대만 경제문화판사처에는 이제 단 한 명의 관계자만 남았다. 내달 체류 비자가 만료되는 이 사람까지 철수하면 2011년 문을 홍콩 주재 공관은 10년 만에 운영을 중단하게 된다.
홍콩이 대만에 둔 실질적 외교 공관은 이미 먼저 문을 닫은 상태다.
홍콩 정부는 지난달 18일 대만 주재 경제무역문화판사처 운영 '잠정 중단'을 일방적으로 선언하면서 관계자들을 모두 철수시켰다.
공관을 폐쇄한 홍콩 정부는 대만이 홍콩에서 벌어진 '폭력 시위'를 지원하는 등 홍콩의 내정을 간섭했다고 주장했다. '폭력 시위'란 2년 전 홍콩에서 벌어진 대규모 민주화 요구 시위를 말한다.
대만 중앙통신사는 "홍콩은 양안 당국 간 공식 상호작용이 없던 시기에도 양측이 비공식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던 제3의 지대였다"며 "대만과 홍콩의 관계가 날로 차가워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런 가운데 역시 중국의 특별행정구인 마카오 역시 지난 19일 대만 판사처 운영을 '잠정 중단'한다고 선언하면서 홍콩처럼 대만과의 관계 단절 수순에 들어갔다.
중국 중앙정부는 홍콩과 마카오의 대만 압박성 조치를 적극적으로 두둔하고 나섰다.
마샤오광(馬曉光) 중국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 대변인은 "홍콩과 대만의 교류는 당연히 '하나의 중국' 원칙의 정치적 기초 위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며 "대만 기구는 마땅히 홍콩 기본법과 관련 법률에 따라야 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에 어긋나는 언행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