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대통령 탄핵논란 가열…유력 대선주자들 탄핵 지지

입력 2021-09-11 10:49  

브라질 대통령 탄핵논란 가열…유력 대선주자들 탄핵 지지
'민주주의 수호·대통령 퇴진' 촉구 시위 잇따를 듯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친정부 시위에서 헌정 질서를 위협하는 '쿠데타적' 발언을 한 이후 대통령 탄핵 논의가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좌파는 물론 중도 정당까지 포함하는 야권은 보우소나루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일 예정이어서 정국 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10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중도 성향의 대선주자들은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좌파 진영과 연대 가능성도 시사했다.
탄핵 추진을 통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내년 대선 출마를 저지하는 데 주력하고, 그래도 출마하면 재선을 저지하기 위해 좌우파 진영을 망라하는 전선을 구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대선주자들은 우파 성향 시민단체인 '자유브라질운동'·'거리로 나오라' 등이 주도해 12일 상파울루시에서 벌어지는 보우소나루 대통령 퇴진 촉구 시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시민단체는 2016년 좌파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 시위를 주도한 바 있다.
이어 다음 달 2일에는 야권 주도로 보우소나루 대통령 퇴진 촉구 시위가 벌어질 예정이다.
야권 지도부는 "국내외 주요 인사와 시민단체들을 가능한 한 많이 참여시켜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대한 탄핵 압박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헌법상 대통령 탄핵 절차를 개시하는 권한은 하원의장이 갖고 있다.
대통령 탄핵이 이뤄지려면 하원 전체 의원 513명 가운데 3분의 2 이상, 상원 전체 의원 81명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가장 최근 여론조사에서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에 대한 의견은 찬성 54%, 반대 42%로 나왔다.
한편,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지난 7일 친정부 시위 연설에서 대법원 판결에 대한 불복종을 촉구했다. 특히 가짜뉴스 유포 혐의를 조사하는 한 대법관을 향해선 욕설까지 섞어가며 비난했다.
이후 대법원에 대한 공격이 탄핵 사유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이틀 만인 전날 대국민 성명을 통해 "헌법기관을 존중하며 공격할 의도가 없다"고 사과했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