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력난에 전자·자동차 반도체 품귀 더 심화될 수도"

입력 2021-10-07 12:41  

"중국 전력난에 전자·자동차 반도체 품귀 더 심화될 수도"
세계최대 반도체 후공정 업체·일부 아이폰 조립업체도 전력공급 제한
업계 관계자 "광둥·장쑤 일대 반도체 공급망 업체들 여파 커"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의 심각한 전력난이 전자·자동차 업계의 반도체 부품 품귀 현상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第一財經)은 7일 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전력 공급 제한이 자국 내 일부 반도체 공급망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치면서 그 여파가 애플,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HP, 델과 같은 미국의 전자·자동차 업체들을 넘어 퀄컴과 인텔 등 반도체 업체에까지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이번 전력 공급 제한이 중국의 반도체 공급망에 끼친 영향이 큰데 특히 장쑤성과 광둥성 일대의 관련 기업들이 받은 충격이 가장 심각하다"며 "기판, 전자소재, 발광다이오드(LED)과 같은 상품 공급이 일단 중단되면 전체 공급망에 거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작은 공급망 기업이 영향을 받아도 큰 회사로 영향이 확대될 수 있다"며 "전자 산업의 공급망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제일재경은 닛케이아시안리뷰 보도를 인용해 세계 최대의 반도체 후공정 업체인 르웨광(日月光·ASE)이 이미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전력 소비를 줄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르웨광은 퀄컴, 애플, 엔비디아 등에서 반도체를 받아 최종 제품으로 만드는 패키징 및 테스트 등 후공정 처리를 맡는 기업이어서 이곳에서 병목 현상이 생기면 최종 수요자들에게 반도체 제품이 제때 공급되지 못하는 병목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장쑤성에 있는 아이폰 조립 업체 허숴(和碩·PEGATRON)도 전체 전기 사용량을 10% 이상 줄여 사용하고 있다.
중국 톈펑(天風)증권은 보고서에서 최근 출시된 아이폰13의 심각한 재고 부족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애플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가 부품 공급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석탄 공급 부족과 중국 정부의 고강도 탄소 배출 억제 정책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최근 심각한 전력 공급 제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장쑤성, 광둥성 등 중국의 31개 성·직할시 중 20여 곳이 9월 중순부터 각 지역에서 공장에 전기 공급을 줄이거나 아예 끊는 '전기 배급'에 나섰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