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회복자에만 발급…이탈리아서 '슈퍼 그린패스' 도입 논의

입력 2021-11-23 00:08  

접종·회복자에만 발급…이탈리아서 '슈퍼 그린패스' 도입 논의
주지사들 "바이러스 재유행 피하려면 백신 더 맞아야" 지지 표명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유럽 전역에서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이탈리아에서 더 엄격한 '그린 패스'(백신 패스·면역확인증) 제도를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ANSA 통신 등에 따르면 에밀리아-로마냐주의 스테파노 보나치니 주지사는 22일(현지시간) 백신 접종자를 특별히 더 우대하는 방향으로 방역 정책을 펴야 한다면서 이른바 '슈퍼 그린 패스' 도입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
슈퍼 그린 패스는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을 받은 사람은 배제하고,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회복한 사람에게만 발급하는 면역증명서다. 코로나19 검사 대신 백신을 맞도록 유도하자는 취지다.
이미 지방 정부들 사이에서는 이 제도에 대한 강력한 지지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러스 재유행이 현실화한 가운데 지역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주는 추가 봉쇄를 막으려면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 외에 대안이 없다는 입장이 반영됐다.
이탈리아는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을 위해 지난 8월 초 처음 그린 패스를 도입했으며, 현재 거의 모든 생활 영역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
실내 음식점이나 헬스장, 박물관·미술관 등을 출입하거나 기차·비행기·고속버스 등 장거리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는 물론 민간·공공 근로 사업장 출근할 때도 백신 패스를 제시해야 한다.
슈퍼 그린 패스가 도입되면 백신 대신 코로나19 검사를 기반으로 그린 패스의 혜택을 받아온 사람들이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될 전망이다. 이럴 경우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배제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지금보다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정부 내에서는 아울러 그린 패스의 유효 기간을 기존 12개월에서 9개월로 줄여 면역 강화를 위한 추가 접종(부스터샷)을 서두르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이날 현재 이탈리아의 백신 1차 접종률은 전 인구 대비 78%, 접종 완료율은 75.9%다. 3차 접종률은 6.6%로 집계됐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