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 오미크론 등장에 한 몫"

입력 2021-12-02 12:03  

"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 오미크론 등장에 한 몫"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 당시 정부 관계자 증언 보도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임기 중 내세운 '미국 우선주의'가 아프리카 등 저소득 국가에 대한 백신 분배를 막았고, 이는 결국 새 변이 오미크론의 탄생으로 이어졌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미국을 우선시하는 백신 사재기로 백신을 확보하지 못한 아프리카의 백신 접종률이 떨어져 그 결과 아프리카에서 오미크론이 출현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는 것이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1일(현지시간) 트럼프 정부에서 일한 익명의 전현직 당국자 5명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당국자들은 당시 트럼프 행정부와 보건당국 관계자들이 코로나19를 전 세계적 문제로 보지 않았고 다른 나라를 도와줄 계획은 전혀 수립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소득 국가들이 코로나19로부터 보호를 받지 못하면 오미크론과 같은 바이러스의 변이가 더 많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코로나가 계속 되돌아올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한 당시 정부가 오로지 미국인을 코로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충분한 의약품과 보호 장비를 확보하는 데에만 골몰했다고도 전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면서 전세계에서 백신 원료를 쓸어모아 다른 나라의 공급을 차단하면서까지 백신 생산을 앞당겨 미국 내 공급량을 늘리는 데에 혈안이 돼 있었다고 당시 당국자들은 전했다.
당시 백악관은 보건복지부뿐 아니라 국방부까지 동원해 백신 원료 확보전에 나섰다고도 관계자들은 전했다.
트럼프 정부의 고위 관계자였던 한 인사는 폴리티코에 "다른 나라를 돕는 것은 우선순위에서 밀렸다"고 말했고, 당시 보건 당국 관계자는 "2020년에는 백신을 해외에 기부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현 조 바이든 정부 관계자는 "자연스럽게 유럽 국가들도 자국민을 위한 백신 재료를 구하기 힘들어졌다"며 "다른 경쟁자를 시장에서 밀어내면서 결과적으로는 불필요하게 미국 밖에서의 백신 생산이 지연됐다"고 지적했다.
미국 외부의 백신 생산이 늦춰진 결과 궁극적으로는 빈곤 국가에서는 백신을 기부받기는커녕 제약사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것조차도 어려워졌다고 폴리티코는 진단했다.
폴리티코는 이런 흐름이 조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도 당분간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미정부의 백신 개발 프로그램인 '초고속'(Warp Speed·워프 스피드) 작전에 참여했던 관계자에 따르면 바이든 정부는 지난 2월 백신 공급이 수요를 초월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논의하자는 실무진의 요청을 거부했다.
실제로 바이든 정부도 해외 백신 기부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다 접종률이 정체한 10월이 돼서야 백신 기부를 획기적으로 늘렸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미 정부가 지금까지 기부한 백신은 총 2억7천500만 도스(1회 접종분)라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