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합의 복원 협상 중단…내주 중반 재개 전망

입력 2021-12-04 04:25  

이란 핵합의 복원 협상 중단…내주 중반 재개 전망
유럽 관리들 "이란, 그동안 조율된 내용 완전히 뒤집는 요구"
이란 협상단장 "유럽도 자체 초안 제시할 수 있어"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5개월 만에 재개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복원 협상이 앞서 조율된 내용을 완전히 바꾸자는 이란 측의 요구 속에 다시 중단됐다.
다만 당사국들은 다음 주 중반께 회의를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협상에 나섰던 이란과 프랑스, 영국, 러시아, 중국, 독일 대표단은 이날 7차 회의에도 불구하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협상에 관여한 외교관들에 따르면 이란 측이 전날 서방에 제시한 합의서 초안은 그동안 협상을 통해 조율된 내용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었다.
유럽 관리들은 이전 협의에서 70∼80%가량 조율됐던 내용을 완전히 바꾸자는 이란 측의 제안에 좌절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또 이란의 요구사항 중 일부는 협상 조건과 맞지 않거나 아예 그 범위를 넘어섰다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프랑스, 영국, 독일 관리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지난 5개월 동안 이란은 협상을 중단한 채 빠르게 핵 프로그램을 진전시켰다. 그런 이란이 합의 내용에 중대한 변경을 요구했다"고 비판했다.
성명은 이어 "이번 회담에서 새로 생긴 틈을 실질적으로 남은 시간 안에 메울 수 있을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란 협상단을 이끄는 알리 바게리 가니 이란 외무부 차관은 이란 국영방송에 "유럽도 자체적인 초안을 제시할 수 있다. 단 초안은 양측이 용인할 수 있는 원칙에 근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협상에 참여한 관리들은 중단된 회담이 내주 중반께 재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란은 2015년 미국과 프랑스, 영국, 러시아, 중국, 독일 등 6개국과 핵 프로그램을 동결 또는 축소하는 대가로 미국, 유엔, 유럽연합(EU)의 경제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의 핵 합의에 서명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2018년 핵 합의를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다. 이란은 이에 맞서 IAEA 사찰을 제한하고 우라늄 농축 농도를 높여왔다.
이란과 핵합의 서명국들은 지난 4월 핵합의 복원 협상을 시작해 6월 이후 일시 중단했다가 지난달 29일 재개했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