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차 당대회서 새 대만 정책 내놓을 수도"

입력 2022-01-10 09:43  

"중국, 20차 당대회서 새 대만 정책 내놓을 수도"
대만 담당 반관영 기구인 해협회 부회장 인터뷰서 언급
"중국 종합 능력, 아직 대만해협 상태 바꿀 정도 안 돼"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 문을 열 올가을 20차 당대회 때 새 대만 정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중국 측 대만 담당 반관영 기구의 고위 관계자가 언급했다.
10일 대만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쑨야푸(孫亞夫) 해협양안관계협회(해협회) 부회장은 지난 8일 관영 중국중앙(CC)TV의 프로그램에 출연해 "2022년 양안 관계 정세에 새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며 "20차 당대회에서 (대만에 관한) 새 정책 결정이 내려지는 가운데 일부 새 주장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쑨 부회장은 중국의 힘이 아직 대만해협의 힘의 균형을 바꿀 수준에 도달하지는 못했다고 진단하면서도 중국이 대만 통일이라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022년 중국의 종합 능력은 점점 더 미국에 가까워지겠지만 전체적으로 대만해협의 상태를 바꿀 정도에는 도달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런 상황 속에서 대만해협의 기본 정세에는 근본적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쑨 부회장은 시 주석이 '완전한 통일 실현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필연적 요구'라고 강조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실현은 대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쑨 부회장은 "미국과 다른 국가들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에 우려와 공포를 느끼기 때문에 남중국해와 대만해협에서 중국에 도전해오고 있다"며 "대만해협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통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새 도전에 직면함에 따라 우리의 업무는 실제로 매우 고되고 힘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협회는 중국이 특수 관계인 대만과의 각종 공식·비공식 교류를 추진하기 위해 1991년 발족한 기구로 법적으로는 민간단체지만 실제로는 당국 통제를 받는 반관영 조직으로 인식된다.
분단된 남북한이 당국 차원의 대화가 부담스러울 때 적십자 채널을 활용하는 것처럼 중국과 대만은 중국 측의 해협회와 대만 측의 해협교류기금회(해기회) 간 대화 채널을 활용해왔다.
중국과 대만 간 평화 교류의 근간인 '92합의'도 당국 간 합의가 아닌 해협회와 해기회 간의 비공식 비밀 회담을 통해 이뤄졌다.
1949년 국공내전이 끝난 이후 중국은 대만 섬을 통치한 적이 없지만, 어떤 희생을 치러서도 꼭 되찾아야 할 '미수복 영토'로 간주한다.
특히 시 주석에게 대만 통일은 100년여에 걸친 중국공산당 역사를 넘어 수천 년 중국의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업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 집권 시대의 문을 연 그가 집권 기간 대만 통일을 기도하려 할 강력한 정치적 동기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