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러 고강도 경제제재에 일부 유럽국 "우린 괜찮을까"

입력 2022-01-10 11:33  

미국의 러 고강도 경제제재에 일부 유럽국 "우린 괜찮을까"
"우크라이나 사태 대처 위한 공동 노력에 균열 발생할 수도"


(서울=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하는 미국의 고강도 제재방안을 두고 일부 유럽 국가에서 자국의 경제 손실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이런 까닭에 우크라이나 지역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려는 미국과 유럽의 공동 노력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러시아와의 협상을 앞두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과 동유럽 국가 등과 대(對)러시아 제재방안을 협의했다.
미국 등 서방 동맹국들은 러시아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침공 시 국제 금융거래에서 러시아 금융기관을 차단하고, 항공·반도체·컴퓨터 등에 사용하는 첨단기술의 수출을 통제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러한 제재 방안은 항공·전자기기와 공작기계를 비롯해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가 쿠바, 이란, 북한, 시리아를 상대로 한 제재만큼이나 강력한 수출 규제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러나 논의 과정에서 유럽연합(EU) 주요 국가들은 원칙적으로는 대(對)러시아 제재에 동의했지만 일부는 자국 경제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 국가들은 러시아가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로 유럽으로의 천연가스 공급을 차단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런 까닭에 러시아 제재를 위한 합의문 마련 과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EU가 미국과 함께 러시아 제재에 나설 경우 27개 회원국이 모두 동의해야 가능하다.

미국 행정부 사정을 아는 한 전직 관리는 독일이 러시아 제재에 얼마만큼 동참할 것인지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독일은 최근 자국과 러시아를 잇는 가스관 '노르트 스트림-2'를 완공하고서 EU 당국 등의 가동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조셉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서 "대서양 동맹국을 비롯해 이들 국가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다른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접근 방식을 조정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안전 보장이 없다면 유럽의 안보도 없다"고 밝혔다.
작년 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지대에 10만 명 이상의 병력을 배치하면서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제기됐다.
러시아와 미국·유럽 등 서방의 갈등이 한껏 고조된 상황에서 이를 타결하기 위한 본격적인 협상이 시작됐지만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미국은 오는 1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러시아와 실무협상을 갖는다.
곧이어 12일에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러시아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간에, 13일에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러시아와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간에 연쇄 협상이 예정돼 있다.
러시아는 침공 가능성을 부인하면서 오히려 미국과 나토가 러시아와 국경을 접한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지원해 러시아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