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미크론 대책 '외국인 입국금지' 2월 말까지 유지할 듯(종합)

입력 2022-01-10 22:11  

일본, 오미크론 대책 '외국인 입국금지' 2월 말까지 유지할 듯(종합)
"국내 감염 확산으로 연장 필요 판단"…기시다 총리 11일 공식 발표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김호준 특파원 = 일본이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 유입을 막는 대책으로 시행 중인 외국인 입국 금지가 올 2월 말까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10일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외국인 신규 입국의 원칙적 금지 정책을 내달 말까지 연장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며 최근 일본 내의 감염이 급속히 확산해 고강도 방역대책의 골격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산케이신문도 외국인 신규 입국 금지 방역 대책이 유지되는 쪽으로 방침이 정해졌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작년 11월 29일 오미크론 유입을 막는다는 명분을 내세워 오미크론 발생 국가를 포함한 해외 전역에서의 외국인 신규 입국을 같은 달 30일부터 대략 한 달 동안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신규 비자 발급이 중단된 것은 물론이고, 비자를 받아 놓은 외국인의 일본 입국도 비자 효력이 정지되면서 못하게 됐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이어 지난달 21일 기자회견에서 연말연시 상황을 살피면서 새해 1월 당분간 외국인 입국을 계속 금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지난 4일 새해 기자회견에서 이 조치의 연장 여부를 연휴 후인 이번 주에 방침을 정하겠다고 했고, 9일 산케이 계열 민영방송인 후지TV 프로그램에선 "오미크론 실태가 충분히 확인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 신중에 신중을 기해 대응하겠다"고 말해 다시 연장 가능성을 내비쳤다.
기시다 총리는 11일 외국인 입국 금지 재연장 방침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오미크론의 일본 내 지역사회 감염이 어느 정도 확산한 상황이어서 외국인 입국을 막는 것에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강력한 입국 규제를 지지하는 일본 내 여론이 높아 입국 규제를 쉽게 완화하지 못하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달 초 실시된 요미우리신문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89%가 외국인 신규 입국을 금지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일본 국민 대다수는 기시다 총리의 고강도 방역 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일본에서는 전파력이 한층 강한 오미크론이 주된 감염원으로 대체되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성인의 날' 공휴일이 포함된 사흘간의 연휴 마지막 날인 10일 일본 전역에서 새롭게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도쿄 871명을 포함해 총 6천438명으로 집계됐다.
각각 8천 명대였던 지난 8, 9일과 비교해선 줄었지만 주말 전의 검사 건수 감소 영향으로 확진자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오는 월요일 기준으로 따지면 작년 9월 6일(8천224명) 이후 4개월여 만의 최다치를 기록했다.
일본 전문가들은 연휴 후 검사 건수가 늘면서 신규 확진자도 다시 급증세를 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