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축구장 76배' 노지형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 구축 착수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2-04-19 08:00  

LG CNS '축구장 76배' 노지형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 구축 착수

LG CNS '축구장 76배' 노지형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 구축 착수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디지털전환(DX) 전문기업 LG CNS는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라남도가 추진하는 '첨단 무인 자동화 농업생산 시범단지 지능화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내년까지 전남 나주시 54.3㏊(54만3천㎡, 16만평) 규모 노지에 데이터 중심의 '지능형 스마트팜'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는 축구장 면적 76배 크기다.

지금까지 스마트팜이 유리온실, 비닐하우스 등 시설 재배를 중심으로 보급된 것과 달리 이번 스마트팜 사업은 노지형인 점도 특징이다.

LG CNS는 자체 스마트시티 플랫폼 '시티허브(Cityhub)'를 기반으로 농사의 모든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을 개발한다. 이 플랫폼은 작물의 생육 상태, 토양, 기상, 온·습도, 병충해 유행 시기 등 농사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모아 AI로 분석하고 최적의 농사 가이드를 제공한다.

감자 농사를 할 경우 토양 데이터와 감자의 생육 데이터를 분석해 적정 비료 공급량과 시기를 알려준다. 토양의 습기 정도와 기상 일정에 따라 최적의 물 공급 일정도 안내한다.

노지 규모에 따라 수천, 수만 대의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장비가 논과 밭에 설치돼 파종에서 수확까지 농작물의 모든 생육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각종 환경 데이터를 수집한다.

LG CNS는 AI 이미지 센서, 레이더, 스피커, 레이저 등이 장착된 유해조수 퇴치 장비 '디지털 허수아비'로 농작물을 방어한다. 디지털 허수아비는 물체의 움직임을 레이더로 포착하고, AI 이미지 센서로 유해조수 유무를 판별한다. 이후 레이저를 발사하거나 스피커로 동물이 기피하는 주파수를 내보내 농작물을 보호한다.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은 무인 트랙터, 무인 드론, 무인 이앙기 등 무인 농기계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연료 잔량과 고장 여부 등 농기계의 상태 정보를 플랫폼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작업 스케줄도 관리할 수 있다.

원격 시스템을 통해 논, 밭에 실제로 가지 않더라도 안전하게 농기계를 작동할 수도 있다.

LG CNS는 스마트 물관리 솔루션을 적용해 수원지부터 관수, 배수까지 농업용수를 통합 관리한다.

LG CNS는 이번 사업을 통해 농업 데이터 수집 항목, 단위, 방법 등을 표준화해 디지털 정밀 농업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밀 농업이 실현되면 적산온도(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열 축적량) 산정과 적정 수분함량, 기상 예측 데이터 등을 통해 최고 품질, 최대 수확량을 낼 수 있는 정확한 수확 시기를 알 수 있다.

LG CNS는 향후 대한민국 첫 국가시범도시인 '세종 스마트시티'에 아파트형 스마트팜, 옥상 스마트팜, 첨단 유리온실 등을 구축하며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LG CNS 스마트SOC담당 유인상 상무는 "한국형 스마트팜이 글로벌 선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전문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