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5%p 금리 추가인상 지지'…연준서 인플레 강경대응 목소리

입력 2022-06-20 11:30  

'0.75%p 금리 추가인상 지지'…연준서 인플레 강경대응 목소리
월러 "연준, 물가 안정에 올인"…메스터 "인플레, 2년 뒤에나 2%로 낮아질 것"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다음 달에도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 연준 인사들이 물가에 대해 강력 대응을 강조하는 발언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전날 댈러스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해 경제지표가 예상대로 나올 경우 다음 달 0.75%포인트 인상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40년 만에 최고 수준의 인플레이션에 직면한 상황에서 "연준은 물가 안정을 회복하는 데 '올인'하고 있다"는 게 월러 이사 설명이다.
그는 "무엇이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는지는 상관없지만, 너무 높다. 이를 낮추는 게 내 일"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전 영역의 수요에 하방 압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40년간 이러한 인플레이션을 본 적이 없는데, 이게 우리가 걱정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경기후퇴 우려에 대해서는 "다소 과장됐다. (성장률이) 6∼12개월간 기존 성장추세를 밑돌아야 하겠지만 이는 괜찮다"면서 실업률은 4.0∼4.25%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또 연준이 한 번에 1%포인트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시장이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러한 발언은 연준이 지난 15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28년 만에 0.75%포인트 인상을 결정한 데 이어 나왔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달에 이어 다음 달에도 같은 폭의 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예고하면서 '물가 잡기' 총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한편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19일 CBS 방송과 인터뷰에서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치 2%에 대해 "인플레이션이 즉시 2%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목표 도달에) 2년 정도 걸리겠지만 (물가 상승률은) 아래로 내려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4월 8.3%, 5월 8.6%로 약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 목표 2%를 한참 웃도는 상황이다.
연준이 물가를 잡았다고 확신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증거'가 필요할 거란 게 메스터 총재의 판단이다.
그는 성장이 기존 성장추세보다 살짝 낮게 둔화하고 있지만 경기후퇴는 예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반복하면서도, 연준이 금리 인상 시기를 놓치면서 경제에 타격이 있었다고 봤다.
이어 "통화정책이 실제보다 좀 더 일찍 (긴축으로) 선회할 수 있었다. (시기를 놓치며) 경기후퇴 위험이 일부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