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G20 회의서 러시아 겨냥해 동맹과 별도의 합의 추진"

입력 2022-07-08 02:15  

"美, G20 회의서 러시아 겨냥해 동맹과 별도의 합의 추진"
대러 제재에 대한 중·러 반발 영향인듯…미중 외교장관, 9일 회담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고 있는 주요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관련해 별도 합의을 추진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국무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미국이 생각이 같은 국가들과 이런 합의 도출을 시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G20 차원의 공동 성명 발표 여부와 무관하게 미국 주도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관한 동맹과 파트너 국가의 공동 인식을 담은 합의를 추진한다는 뜻이다.
이 당국자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회의 기간 미국은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처럼 러시아와 지낼 수 없고, 식량과 에너지 위기 등 국제적 문제의 상당 부분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탓에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의 별도 합의 추진은 미국을 필두로 한 서방이 러시아에 고강도 제재를 부과하고, 우크라이나 지원에 나서면서 러시아와 큰 갈등을 빚는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G20 회의에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물론 서방의 대러 제재에 부정적인 왕이 중국 외교부장도 참석하고 있다.
실제로 왕 부장과 라브로프 장관이 인도네시아 현지시간 7일 회담에서 서방의 러시아 제재를 용인할 수 없다고 밝힌 데서 보듯 G20 차원에서 미국의 의도대로 러시아를 겨냥한 입장을 담아 대외적으로 발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미 고위당국자는 AP통신에 러시아의 침공에 대한 만장일치 성명보다 더 중요한 것은 G20의 국가들이 현재 직면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실제로 하고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도 참석하고 있다.

한편 블링컨 장관과 왕이 부장은 현지시간 9일 회담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두 장관의 대면 회담은 작년 10월 말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기간의 만남 이후 8개월여 만이다.
블룸버그는 지난 5일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과 류허 중국 부총리 간 통화에 이어 양국 외교장관 회담이 열리는 것은 미중 간 소통이 개선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해석했다.
또 이달 말로 예상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통화의 기초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미 당국자는 이번 회담 때 다양한 주제가 다뤄지겠지만, 양국 관계의 핵심 이슈 중 하나인 중국의 고율 관세 완화에 관한 발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