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가] 공급 우려·中 수요 기대에 상승

입력 2022-09-23 04:12  

[뉴욕유가] 공급 우려·中 수요 기대에 상승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유가는 공급 우려와 중국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로 소폭 상승했다.
22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55센트(0.66%) 오른 배럴당 83.4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가는 3거래일 만에 오름세를 보였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부분적인 예비군 동원령을 내리면서 이에 따른 여파에 투자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미 대다수 유럽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원유 수입을 중단하기로 해 서방의 대러시아 제제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지정학적 긴장이 강화돼 러시아의 원유 공급이 차단되면 유가는 고공 행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유럽연합(EU)은 이날 러시아에 대한 8차 대러 제재에 합의했다. 여기에는 러시아산 석유 가격 상한제와 민간 첨단 기술 등에 대한 추가적인 수출 통제가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ING의 워런 패터슨은 마켓워치에 러시아의 조치는 원유 공급에 대한 우려를 높인다고 말했다.
패터슨은 "이것은 분명히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이며, 러시아 에너지 흐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높인다"라며 "서방이 에너지 제재에서 더 공격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으며, 혹은 푸틴이 에너지를 더욱 무기화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경고했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를 비롯한 주요 중앙은행들의 금리 인상이 계속되면서 세계 경기 침체 위험이 커진 점은 유가 상승을 제한했다.
전날 연준이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한 데 이어,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이 이날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했으며, 스위스중앙은행도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했다.
세븐스 리포트 리서치의 분석가들은 보고서에서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유가 랠리가 제한될 것이라며 이 때문에 유가가 배럴당 90달러 중반~100달러 박스권에 머물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둘러싼 지정학적 영향과 함께,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 산유국들의 생산 목표 미달성 가능성이 유가를 지지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원유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유가를 지지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최소 3개의 중국 국영 정유업체와 민간 정유사가 10월 가동률을 전달보다 10%가량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4분기 수출 증가와 수요 증가 가능성을 염두에 둔 조치로 알려졌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