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신장 인권문제 토론, 유엔 표결서 19대17로 부결…한·미 찬성

입력 2022-10-06 22:23  

中신장 인권문제 토론, 유엔 표결서 19대17로 부결…한·미 찬성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중국 정부가 신장에서 위구르족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의혹을 두고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특별 토론회를 여는 방안이 6일(현지시간) 표결에 부쳐졌으나 부결됐다.
최근 미국과 영국 등 서방국가들이 유엔에 제출한 이 결의안은 47개 이사국 가운데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과 영국 등 17개국이 찬성했으나 중국과 인도네시아, 네팔 등 19개국이 반대표를 던지면서 통과되지 못했다. 말레이시아와 아르헨티나 등 11개국은 기권했다.
신장 자치구는 1천100만 명의 이슬람 소수민족 위구르족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지난 8월 말 보고서를 통해 신장 자치구 내 수용시설에서 인권침해가 있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보고서는 "중국 정부의 대테러 작전과 '극단주의' 대응 과정에서 신장 지역 내 소수민족에 심각한 인권침해가 자행됐다"면서 구금과 고문, 학대 등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제 인권단체 등은 약 100만 명에 달하는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 이슬람교도들이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돼 있으며 여기에서 가혹한 인권 탄압이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중국 측은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의 보고서에 담긴 사실관계가 잘못됐으며 수용시설은 위구르족 등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을 하는 재교육 시설이라고 주장한다.
아울러 이번 특별토론 결의안이 사실상 토론을 목적으로 한 게 아니라 중국 내 인권 이슈를 문제 삼아 정치적 쟁점을 만들려는 의도를 지닌 것이기 때문에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이날 반대표를 던진 나라들도 대체로 이런 견해에 동조했다.
한국은 여러 가지 고려 사항을 놓고 고심한 끝에 이날 특별토론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전해졌다.
결의안이 신장 수용소 인권 문제를 문제 삼자는 것이 아니라 토론을 하자는 취지인 만큼 보편적 가치인 인권 문제를 다루는 것 자체에는 제약이 없어야 한다는 현 정부의 정책 기조를 따라 주제네바 한국대표부가 결의안에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