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사용자 동의받고 온라인 활동 추적·사용하는 행위도 '철퇴'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사용자의 동의하에 각종 인터넷 활동을 추적한 뒤 맞춤형 광고를 보내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 메타의 사업 모델이 유럽에서 퇴출 위기에 몰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유럽연합(EU) 규제당국이 전날 메타에 대해 서비스 약관을 통해 개인정보를 사용하겠다는 동의를 받은 뒤 맞춤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금지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메타는 사용자의 각종 웹사이트 방문 이력 등 온라인 활동 내용을 추적해 맞춤형 광고를 내보내는 사업 모델로 막대한 광고료 수익을 올렸다.
사용자 개개인의 관심·취향에 맞는 정교한 표적 광고를 보내고, 광고가 매출 증대로 이어진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그러나 사용자의 허락 없이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는 것은 대다수의 국가에서 불법이기 때문에 메타는 동의를 하는 사용자에 대해서만 개인정보를 수집했다.
메타가 동의를 받는 것 자체를 막겠다는 EU 규제당국의 결정이 실현된다면 메타는 유럽에서 맞춤형 광고 관련 수익을 올릴 수 없게 될 것으로 보인다.
EU 규제당국의 결정은 아직 공식 발표되지 않았지만, 아일랜드의 데이터보호위원회(DPC)를 통해 규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아일랜드는 메타의 유럽 본부가 위치한 곳이다.
다만 메타는 EU 당국과 아일랜드 DPC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당장 유럽에서 맞춤형 광고가 퇴출당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메타 측도 "아직 최종 결정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의 일을 예측하긴 힘들다"며 "DPC가 관련 규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충분하게 의사소통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럽 규제당국의 개인정보 사용 동의 금지 결정 사실이 알려진 이 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메타의 주가는 개장과 함께 5%대 급락했다.
kom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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