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이 뽑은 최고의 손님은?

입력 2021-01-14 09:30  

<p >
<p >[한경잡앤조이=장예림 인턴기자] 아르바이트생들이 꼭 만나고 싶은 최고의 손님은 ‘아르바이트생을 존중해 주는 손님’인 것으로 조사됐다. 알바몬이 아르바이트생 1163명에게 ‘최고의 손님’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p >조사에 참여한 아르바이트생들은 일을 하며 만나고 싶은 최고의 손님 1위에 ‘나를 존중해 주는 손님(40.2%)’을 꼽았다. 2위를 차지한 ‘나 때문에 단골이 돼 만나면 반가운 손님(27.6%)’ 보다 13%p가량 높은 수치였다. 이어 ‘정확한 용건만 해결하고 빠르게 나가는 손님(12.2%)’, ‘이용하고 떠난 자리가 깔끔한 손님(10.2%)’, ‘오지 않는 손님(5.4%)’ 등의 순이었다.
<p >기타 주관식 의견으로는 ‘상품 선택부터 무인결제까지 척척 알아서 하는 손님’, ‘최애 연예인 손님’, ‘팁 주는 손님’ 등이 있었다.
<p >실제 손님들께 존중을 받은 경험이 있는지 묻자, 아르바이트생 10명 중 8명 이상(84.3%)은 ‘아르바이트 중 고객에게 존중받았다고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에서 존중을 느끼는지 묻자, “감사합니다” 등의 인사말, 존댓말 등 작은 소통에서 존중받는다고 느끼고 있었다. 
<p >이들이 존중받았다고 느낀 순간을 살펴보면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해 줄 때’가 68.8%(복수응답)의 압도적인 응답률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판매 제품을 친절하게 웃으면서 받을 때(36.2%)’, ‘존댓말로 대답해 주실 때(27.2%)’, ‘힘들지 않냐고 걱정해 줄 때(22.9%)’, ‘먼저 인사해 주거나 내가 건넨 인사에 대답해 주실 때(21.9%)’가 차례로 5위권에 올랐다. 
<p >그밖에 ‘지불수단을 정중하게 건네줄 때(21.4%)’, ‘감사의 의미로 음료, 간식 등을 전해줄 때(16.6%)’, ‘점장, 본사 등에 나에 대한 칭찬을 남길 때(10.0%)’, ‘고객이 구입하려는 제품에 대한 조언을 구할 때(6.7%)’, ‘진상 손님에게 함께 대응해 줄 때(5.3%)’ 등도 아르바이트생들이 존중받았다고 느꼈던 순간들로 꼽혔다.
<p >jyrim@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