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30% 인센티브로 달라"… 기아차 노조, 20일부터 부분파업 돌입

입력 2018-08-19 18:31  

조합원 72%가 파업 찬성
24일까지 하루 4~6시간 파업

현대차는 이미 협상 타결

매년 현대차 합의 수준에서 타협
영업익 급감…車산업 위기에도
'노조 밥그릇 챙기기 급급' 비판



[ 도병욱 기자 ]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끝내 파업 카드를 꺼내들었다.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과 관련한 첫 파업이다. 판매 부진과 통상압력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이 유례없는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기아차 노조가 무리한 선택을 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안팎의 악재에 위기의식을 느낀 현대자동차 노조가 교섭 장기화의 악습을 끊고 8년 만에 여름휴가 전 임금 협상을 타결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아차 노조의 파업 방침은 더욱 납득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온다.


◆1주일 파업하겠다는 기아차 노조

기아차 노조는 지난 17일 쟁의대책위원회 2차 회의를 열고 각 지회(소하·화성·광주·정비·판매)가 20일부터 24일까지 하루 4~6시간씩 부분파업을 하기로 결의했다. 회사 측이 노조 교섭안을 수용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기아차 노조는 기본급 11만6276원(5.3%)을 인상하고, 지난해 영업이익의 30%를 인센티브로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 회사 노사는 지난 6월부터 여름휴가 전 타결을 목표로 임단협 교섭을 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휴가가 끝난 지난 7일부터 협상을 다시 시작해 2주간 집중교섭까지 했지만 성과는 없었다. 사측은 기본급 4만3000원 인상과 성과급 250% 및 일시격려금 270만원(상품권 20만원 포함)을 지급하는 안을 제시했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달 24~25일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조합원 72.2%의 찬성으로 파업안을 가결했다. 중앙노동위원회가 지난달 26일 노사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기 어렵다며 조정중지 결정을 내리면서 기아차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

노조는 파업 일정을 공개하면서 파업 예정일에 노사 교섭 일정이 잡히면 파업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노조가 협상 압박용으로 파업 카드를 꺼낸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다만 노조가 “회사는 노조의 핵심 요구안에 대한 결단이 준비됐을 때만 교섭이 재개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엄포를 놓은 점을 감안하면 결국 파업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차는 8년 만에 휴가 전 타결했는데…

업계에서는 파업 여부를 떠나 기아차 노조의 파업 선언 자체가 무리수라는 지적이 많다. 기아차 노사는 그동안 현대차 노사가 타결한 수준과 비슷하게 임단협 협상을 체결해왔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27일 기본급 4만5000원 인상, 성과급 250% 및 일시금 300만원(상품권 20만원 포함) 지급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임금 협상안을 타결했다. 기아차 사측이 제시한 안과 큰 차이가 없다.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 노조가 무리하게 파업에 나서겠다고 한 것은 선명성을 강조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노조 집행부가 조합원들로부터 신뢰를 잃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파업에 나서겠다는 노조 태도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기아차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658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868억원)보다 16.3% 줄었다. 반기 기준으로 2009년 이후 가장 나쁜 실적이다.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부진한 게 실적 악화의 주원인이다. 여기에 미국이 수입차에 20~25%의 고율관세를 물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벼랑끝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관세폭탄’이 현실화하면 기아차의 미국 수출은 사실상 끊길 가능성이 크다. 노조가 파업을 하면 쏘렌토와 K3, 카니발 등 그나마 잘 팔리는 모델의 생산량이 줄어 경영 실적이 더 악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