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빠진 亞 외교전…펜스 vs 시진핑 아군 확보 총력

입력 2018-11-12 17:49  

APEC·아세안정상회의서 격돌
펜스, 日·호주와 中 일대일로 맞불
시진핑은 미국 뺀 무역협정 주력



[ 이현일 기자 ] 미국과 중국이 이번주 잇달아 열리는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치열한 외교전을 벌인다. 중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직접 외교전에 뛰어드는 반면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대신해 나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아시아 각국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시 주석은 중국이 주도해온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조기 타결에, 펜스 부통령은 미국의 새로운 외교·안보전략인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구상’의 우군 확보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관측된다.

12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오는 17~18일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와 13~16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 EAS에 미국에선 트럼프 대통령 대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참가한다. 미국 대통령의 APEC·아세안 정상회의에 불참은 2013년 이후 처음이다.

펜스 부통령은 일본 싱가포르 호주 파푸아뉴기니를 순방하면서 디지털 경제, 에너지, 인프라에 관한 협력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본과 호주가 참여해 아시아 저소득 국가의 인프라 건설을 돕는 내용이 핵심이다.

미국은 최대 600억달러(약 67조7400억원)를 이 사업에 지원하기로 했다.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에 맞서 지난 7월 발표한 미국의 새로운 인도·태평양 전략을 구체화한 것이다. 펜스 부통령의 대변인 얼리사 파라는 “부통령은 권위주의, 침략, 다른 나라의 주권을 존중하지 않는 행위를 미국이 두고 보지 않을 것이란 메시지를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 부재를 틈타 외교전에 나선 시 주석은 국제회의 참석 외에 파푸아뉴기니, 브루나이공화국, 필리핀 방문 일정을 잡아놓고 있다. 미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 철회 이후 대안으로 떠오른 자유무역협정인 RCEP 조기 타결에도 공을 들일 전망이다. 중국은 한국과 일본 등 16개국이 참여하는 RCEP를 내세워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미국 언론들은 중국과의 무역전쟁, 동맹국에 대한 관세 부과 등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아시아 정책에 의구심이 커지는 가운데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회의 등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지역 내 영향력을 약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 프랑스에서 열린 제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행사에서도 뒤이어 열린 파리평화포럼에 불참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비롯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포럼에선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일방주의와 배타적 민족주의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