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준 "나는 친박계 아닌 黨 사수파…비대위에 인적청산 권한 없다"

입력 2018-12-07 17:34  

인터뷰 - 유기준 한국당 원내대표 후보

"당 떠났던 분들 자숙하면 계파갈등 당연히 사라질 것"



[ 박종필/하헌형/김영우 기자 ] “이제 계파를 역사박물관으로 보내야 한다. 철저하게 인물만 따져서 능력 위주로 원내대표를 뽑아야 한다.”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 도전장을 낸 유기준 의원(사진)은 7일 기자와 만나 “과거처럼 누군가가 지시하고 따르는 정치, ‘누구는 되고 안 된다’는 논쟁을 벌이는 정치는 하지 말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의원은 변호사 출신으로 해양법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박근혜 정부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냈다. 4선 의정활동 기간에 줄곧 친박계(친박근혜)로 분류돼 왔다. 이런 지적에 유 의원은 “당에 친박계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당을 떠나지 않고) 어떻게든 남아 당을 지켜보려고 한 사람들, 의리파·사수파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며 복당파와의 차이점을 부각시켰다. 그는 “당을 떠났던 분들이 자숙하고 성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계파 갈등은 당연히 청산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 의원의 원내대표 도전은 2016년부터 이번이 세 번째다. 그는 석패(2016년)하거나 단일화 양보(2017년)했던 때와는 달리 올해만큼은 자신에게 유리한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며 강한 완주 의지를 보였다. 그는 “처음 도전했을 때는 누가 누구인지를 잘 모를 때였지만 지금은 상호 평가가 어느 정도 끝났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4선의 경륜과 다양한 당직 경험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유 의원은 김성태 현 원내대표가 지난 1년여간 ‘들개’와 같은 강한 대여(對與) 투쟁력을 강조한 것을 비판했다. 그는 “결과적으로 지나친 표현과 투쟁으로 ‘막말정치’라는 비판을 받았고 정쟁의 빌미를 제공해왔다는 평가도 있다”며 “굳이 들개라는 표현을 쓸 필요가 있나. 보다 정제되고 품격 있는 언어로 국민에게 다가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박근혜 정부 내각에 참여한 바 있지만 김무성 의원 등이 추진하고 있는 ‘전직 대통령 불구속 재판’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는 “이미 박 전 대통령은 기결수(旣決囚: 형이 확정된 자) 신분이기 때문에 불구속 재판은 불가능하고 사면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했다. 현역의원들의 지역구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는 소위 ‘인적청산’에 대해서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 주어진 권한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글=박종필/하헌형 기자, 사진=김영우 기자 j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