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 적격 개인투자자제도, 5년 만에 '문턱' 낮춘다

입력 2019-01-30 15:29   수정 2019-01-31 07:52

한국거래소가 파생상품 적격 개인투자자제도 문턱을 낮춘다. 해외선물이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시장에 쏠려있는 투자자를 흡수하기 위해서다.

정창희 파생상품시장본부 본부장은 3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개인투자자 진입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며 "투자자들이 위험에 대한 선호는 있지만, 진입장벽 때문에 해외선물이나 비트코인 등으로 쏠리는 만큼 이를 장내로 흡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4년 12월 도입된 적격 개인투자자제도는 현재 기본교육 30시간, 모의거래 50시간, 예탁금 3000만원 조건을 맞추도록 돼 있다. 거래소에 따르면 현재 선물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하는 개인투자자는 1만5000명~2만명 정도에 불과하다.

거래소는 정부와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교육시간을 줄일 것인지 아니면 시간 자체를 완전히 없앨 것인지, 증권사나 선물사에게 맡길 지 여부 등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며 "개인투자자 수요가 높지만, 진입장벽이 있어서 해외상품이나 투기로 빠져나가는 자금을 막고 합리화하겠다는 방안에 대해선 정해져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공매도 효과를 낼 수 있는 개별 주식선물 종목을 확대해 지원할 방침이다. 그는 "개별 주식선물은 현물시장에서 공매도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이미 설계돼 있다"며 "선물시장에서 삼성전자 선물을 고가에 매도하면 되며,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물량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청산결제 리스크 관리체계를 선진화하는 데에도 방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로부터 장외파생 공동기금 관리 규정 위반 지적을 받은데 따른 후속조치 차원이다.

결제불이행 방지를 위해 증권시장 장중 추가증거금 제도를 도입하고, 담보자산 관리체계 강화를 추진한다. 모든 장외파생상품 거래정보를 집중하는 거래정보저장소(TR) 개발에 올해 착수해 내년 7월에 도입할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거래정보저장소가 도입되면 9000조 장외투자상품이 TR에 보고돼 위험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며 "정보 교류하면서 위험을 통제할 수 있는 상황으로 CCP 리스크 관리 체계를 선진화해 사전에 위험을 차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파생상품시장의 거래대금은 전년대비 15%, 거래량은 32% 각각 증가했다. 장외파생상품 청산금액은 803조원으로 31% 증가하면서 장외파생시장의 위험관리기능이 강화됐다는 분석이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