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년 44명, 경북 19개 기업에서 근무한다

입력 2019-08-07 16:40  

경북형 新전략 산업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수제맥주·수공예품 기업 등 취업
청년의 지역정착·일자리 연계



[ 오경묵 기자 ]
서울 청년들이 경북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 영농조합법인, 게스트하우스 등에서 일하는 사업이 서울시와 경상북도의 협약으로 본격화한다.

경상북도는 지난 2일 문경 서울대병원 인재원에서 경상북도, 서울시, 서울 청년과 경북 참여기업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협약식을 했다.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은 지역 청년 유출과 청년 인구 감소, 지방 소멸의 대안으로 서울시 청년과 경북 지역 기업을 연계해 업무 경험을 쌓게 하고,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일자리 연계 협력 모델이다.

지원자 80명 가운데 선발된 44명의 청년(만 19~39세)은 경북에 6개월 동안 머무르며 지역을 이해하며 일을 한다. 참여기업은 수제맥주를 제조하는 가나다라브루어리, 문경 고택에서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리플레이스, 농촌체험과 관광서비스를 운영하는 다움사회적협동조합, 할머니들과 수공예품을 만들고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알브이핀 등 19개 기업이다.

서울 청년들은 8월부터 내년 1월까지 6개월간 안동, 청송, 상주, 예천, 문경 등 5개 시·군의 19개 기업에서 주 4일(주 32시간) 근무하고 하루는 지역 커뮤니티 활동을 한다. 월 220만원의 급여와 기업별 복리후생 혜택을 받는다.

경상북도는 기업 근무 외에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기관, 노인돌봄센터, 청소년 문화의 집 등에서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는 등 지역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경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지역에 애정을 갖게 할 계획이다. 청년의 지역 정착을 유도하고 진정한 상생의 일자리 모델로 자리잡도록 하기 위해서다.

참가자에게 지역 기업 내 직무역량 강화 및 지역 안착을 지원하고, 270여 명으로 구성된 다양한 분야별 멘토단이 직업·직무에 대한 자아탐색, 진로상담 등을 위한 1 대 1, 소그룹, 단체 멘토링을 해 지역에서의 취·창업을 유도할 계획이다.

박성근 경상북도 일자리청년정책관은 “서울시와 경상북도가 처음으로 시도하는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에서 도시 청년과 지역 기업, 서울과 지방이 상생 발전하기를 바란다”며 “사업 완료 후에도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위해 취·창업 지원사업을 연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안동=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