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도산 아카데미 스마트 포럼 5일(금) 개최 ..."디지털 자산혁명이 온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2-03 19:19   수정 2021-02-03 19:26

도산 아카데미 스마트 포럼 5일(금) 개최 ..."디지털 자산혁명이 온다"

부의 미래 누가 주도할 것인가?
인호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도산 정신으로 일류 국가를 선도하는` 도산 아카데미(이사장 구자관, 원장 김철균)가 동영상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도산 아카데미는 오는 2월 5일(금) 아침 7시 30분에 제286회 스마트 포럼을 유튜브로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 주제는 `부의 미래, 누가 주도할 것인가`로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가 진행한다. 2년 전 JP모건 제이미 다이먼 회장은 "비트코인은 사기"라며 극단적 부정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지난 1월 28일에는 일런 머스크 테슬라 CEO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bitcoin` 해시태그를 올리면서 가상 자산에 대한 적극 긍정론자임을 피력했다. 두 경제 빅샷 중 누구 말이 맞는 것일까?

미국의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의 주식 게시판인 `월스트리트 베츠(wallstreetbets, WSB)`는 미국 개인 투자자들의 정보 집합소다. 이들과 월스트리트 헤지펀드 간에 `게임스톱`이란 종목을 중심으로 벌어진 공방전은 지난주부터 전 세계 금융시장 최대 이슈로 부상했다. 이들은 증권시장뿐 아니라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충돌하고 있다. 미래 금융시장 주도 세력은 누가 될 것인가?

가상 자산을 둘러싼 민간 영역 간 시선 교차뿐 아니라 정부와 민간 간 움직임도 미묘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페이스북은 복수 통화 바스켓 연동이라는 기획 설계 개념을 가졌던 가상화폐 리브라를 작년 12월 디엠으로 개명했다. 디엠은 원래 개념을 축소해서 미국 달러화에만 가치를 고정시키는 스테이블 코인 방식으로 바꿔 출범을 시도하고 있다. 미국 연준(Fed)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정책담당자를 고용하겠다고 발표함으로써 가상 자산 영역에서도 화폐발행권 통제 의지를 내비쳤다. 민간 영역의 가상화폐 발행에 대해 미국 중앙은행은 앞으로 어떤 입장을 취할까?

각국 중앙정부 간 가상 자산 경쟁 조짐도 보인다. 인도와 중국, 미국, 캐나다, 일본 등 주요국은 정부 발행 디지털 자산 실험에 한창이다. 가상화폐 영역에서 미래 기축통화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미래 세계 질서 정립과 연관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다. 과연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이런 다양한 궁금증에 대해 이번 스마트 포럼은 객관적 시선을 제시해 줄 것으로 보인다.



인호 고려대 교수는 지난 1월, 한국방송 `이슈PICK, 쌤과 함께`에 출연해 디지털 토큰 경제에 대해 소개해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부학장 및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부원장과 ㈔한국 블록체인 법학회 부회장, ㈔한국 블록체인 학회 설립자 및 학회장 등을 지냈다. 현재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블록체인 연구소장·SW 벤처 융합전공 주임교수·의과대학 겸임교수 등을 여러 중책을 맡아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과 디지털 혁명에 대한 자문을 하고 있다.

스마트포럼은 온라인 무료 오픈 포럼이다. 유튜브 `도산아카데미` 채널을 통해 2월 5일(금) 아침 7시 30분부터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사진=도산 아카데미, 한국방송 유튜브 캡처)



*** 도산 아카데미 `스마트 포럼`

도산 아카데미는 지식 정보 사회의 지도자 양성, 정보 마인드 확산, 분야별 정보화 촉진, 발전 정책 제시 등을 위해 `한국 정보화 사회 지도자 포럼`을 창립(1996.10) 하고, 한국 정보처리 학회와 공동 운영(2005.5~2018.2) 하였으며, 2012년 7월부터 명칭을 `스마트 사회 지도자 포럼`(스마트 포럼)으로 전환하여 개최해오고 있다. 매월 첫째주 금요일에 열고 있는 `스마트 포럼`은 ICT 분야 전문가를 비롯한 각계 인사가 참석하여 지식 정보 사회의 발전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 있다.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한순상  국장

     sshan@wowtv.co.kr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