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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LNG운반선 잇단 퇴역…韓 조선사 "친환경 선박 수주 기회" 2025-07-22 17:42:53
절반 수준에 그친다. 국제 유가가 오르자 구형 LNG 운반선 60여 척이 세계 곳곳의 항구에 정박한 상태로 방치된 이유다. 노후한 LNG 운반선의 상당수가 이런 상황에 이르자 LNG 운반선의 용선료(임차비용)도 치솟고 있다. 이달 기준 하루 용선료(3년 임차 기준)는 6만달러(약 8330만원)으로, 올해 1월(5만1000달러)보다 18%...
녹슨 LNG운반선 잇달아 퇴장…韓 조선업 "친환경 선박 수주 기회" 2025-07-21 16:18:22
발주에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이중연료 LNG운반선 등 친환경 선종에 강점 갖고 있는 HD한국조선해양과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한테 혜택이 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친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노후 LNG선 폐선과 친환경 선박 신조 발주...
죽다 살아난 대한조선 "납기 한번 어긴 적 없어…신뢰가 생존 비결" 2025-07-14 17:30:57
원유 운반선 절반이 15년 넘은 노후 선박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탄소 감축을 위한 로드맵을 정해놨는데 이를 충족한 선박은 운항 중인 선대의 10% 미만입니다. 이는 장기간 신조 발주 증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구조적 업사이클’은 여전합니다.” ▷친환경 선박 전망은 어떻습니까. “당장 2030년까지 20...
"바다 위 사고 땐 수조원 소송…자율운항선 개발, 자율車보다 어렵다" 2025-07-11 17:08:51
“자율운항, 고성능 센서·에지 AI가 핵심”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오토 파일럿으로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수준이 1단계라면 선원이 비상시 개입·제어하는 단계가 2단계다. 선원이 승선하지 않고 비상시 원격으로 제어하는 수준은 3단계, 인간의 개입 없이 완전 자율운항하...
상장 앞둔 대한조선의 부활 비결…"망할 것 같아도 납기는 지켰다" 2025-07-11 06:20:01
선박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탄소 감축을 위한 로드맵을 정해놨는데 이에 충족한 선박은 운항 중인 선대의 10% 미만이고요. 이는 장기간의 신조 발주 증가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구조적 업사이클’은 여전합니다.” ?세계 1위인 수에즈·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도 1분기엔 수주가 없었습니다. “지난해말...
도시유전, 로우카본과 청정 e-메탄올 생산 체계 구축 나서 2025-07-10 09:30:50
갖췄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유 탈탄소 정책에 따라 e-메탄올에 대한 잠재적 수요도 매우 크게 보고 있다. 실제로 국내 조선사들은 해운사로부터 메탄올 추진 선박을 수주했으나, 정작 메탄올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로우카본은 해상용 e-메탄올 생산을 위한 국책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트럼프 휴전 깨졌나…후티, '무역동맥' 홍해 상선 이틀연속 공격 2025-07-08 10:41:29
영국해사무역기구(UKMTO)는 해당 공격이 후티 반군이 장악한 예멘 호데이다 항구로부터 서쪽으로 약 94㎞ 떨어진 지점에서 벌어졌다고 밝혔다. 후티는 두 번째 공격에 대해서는 아직 배후를 자처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후티와 대립하는 예멘 정부의 모아마르 알에리야니 정보부 장관은 후티의 소행이라고 밝혔다. 후티의...
탄소 제로 'SMR 추진선' 닻오른다…치고나가는 HD한국조선·삼성중공업 2025-07-06 18:10:40
올렸다. 국제해사기구(IMO)가 규범 제정 45년 만에 ‘핵 추진 상선 안전 규범’을 고치는 작업에 착수하면서다. 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IMO는 최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제110차 해사안전위원회(MSC) 회의에서 핵 추진 상선 안전 규범 개정의 필요성을 공식 인정하고 선박설계건조소위원회(SDC)에 개정 작업을 배정했다....
벌써 '피크아웃' 논란...조선업계 "2030년까지 호황" 2025-07-04 14:53:43
가운데 국내 조선사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70%를 웃돌 정도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강화 중인 환경 규제들이 고부가선 발주를 늘리며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IMO는 2030년까지 2008년 대비 선박의 탄소집약도를 40%, 2050년에는 100% 감축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중국이 벌크선과 유조선에 이...
핵추진 상선 시대, 닻 올렸다…IMO, 45년만에 규범 개정 착수 2025-07-03 15:04:08
상선의 시대가 열렸다. 국제해사기구(IMO)가 ‘핵추진 상선 안전 코드’ 개정 작업에 45년만에 착수하면서다. HD현대와 삼성중공업 등이 개발 중인 신형 원자로를 탑재한 상선 및 해상 플랜트 등에 관심이 모아진다. 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IMO는 최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제110차 해사안전위원회(MSC) 회의에서 핵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