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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 中, 기후변화협약 리더 변신 왜? 2025-11-10 14:36:55
온실가스 배출 中, 기후변화협약 리더 변신 왜? 트럼프의 기후 위기 경시 속 브라질 COP30서 중국 역할 확대 中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7∼10%↓…10억∼15억t 감축 목표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기후변화 위기에 냉담한 입장을 고수하는 가운데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인 중국이...
‘화학소재부품’ 국산화 본격화…화학硏-민간기업, 실증연구 "본궤도 올랐다" 2025-11-10 11:25:56
LNG 선박의 가스 탱크 저온 유지용으로 사용 후 매립되던 폐단열재를 재활용하는 기술로서,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탄소배출 규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화학소재부품 상생기술협력센터 전경.[한국화학연구원 제공] ㈜리피유는 본 컨소시엄에 함께하는 화학연 조정모 박사팀 및 수요기업인 ㈜우조하이텍과 함께 저온...
"정부안도 달성 어려운데"…높아진 NDC 당정안에 산업계 당혹 2025-11-10 09:32:27
같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탄소 감축 시설 투자와 배출권 추가 구매 등으로 발생한 막대한 비용이 고용 감소, 산업경쟁력 저하로 이어져 그 후폭풍은 국민과 기업이 맞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20일 더불어민주당과 산업계 등에 따르면 당정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오는 2035년 온실가스를 2018년 ...
“친환경 앞세운 ESG 경영 혁신으로 선순환 구조 만들 것” 2025-11-09 19:51:14
가스 배출을 10% 이상 줄인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증 받은 것으로,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자원순환을 위해 제품 패키징에도 신경 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표적인 노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A. 서울우유는 자원순환의 일환으로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을 위해 심혈을...
"10년 후 내연차 생산 못해" 2025-11-09 17:54:50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는 정부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밀어붙일 경우 수많은 부품사가 도산 위기에 내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부품사 약 1만 곳 중 절반가량(45.2%)은 엔진·변속기·연료·배기계 등 내연기관 부품을 만들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연기관 부품업체에 종사하는 인력 11만5000명 중...
환경단체 입김에…고강도 탄소 감축 강행하나 2025-11-09 17:51:47
배출이 많은 주요 국가 중 상당수는 NDC 계획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다. 중국은 지난 9월 유엔 기후정상회의에서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점 대비 7~10% 감축하겠다고 밝혔지만, 기준 연도도 명확히 제시하지 않았다. 일본과 독일의 감축 목표는 각각 60%, 77%로 한국보다 높지만, 목표가 배출권거래제(ETS) 등과...
탄소 감축 목표 '53~60%' 가닥…11일 국무회의서 확정 2025-11-09 17:51:21
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53~60% 감축하는 방안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계가 요구한 48% 감축을 넘어서는 고강도 목표로, 앞으로 전력·철강·정유·수송 등 주요 제조업 전반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구조 개편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9일 민주당과 정부, 대통령실이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재활용·중고거래 확대…패션산업도 '순환 모델'로 변신해야" 2025-11-09 17:43:50
또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배출한 온실가스양은 2019년보다 41% 줄었습니다.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량도 54% 줄였습니다.” ▷한국은 H&M에 어떤 시장인가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시장입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중요하죠. 지난해 서울 명동에 플래그십스토어를 연 것도, 한국인 디자이너...
2050 넷제로 강행땐 기업 부도위험 2배 뛴다 2025-11-09 16:43:59
배출 감축을 조기에 실행하는 전략이 부도 위험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니플러스 분석에 따르면 한 화학업체는 현 상태에서 넷제로 정책이 시행될 경우 부도 위험이 4.6배 높아지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금보다 30% 조기 감축하면 2.0배로 줄고, 여기에 수익성 개선까지 병행하면 1.3배까지 완화된다. 니플러스는...
글로벌 선박 발주 내년에도 부진…무역분쟁·해운규제 연기 영향 2025-11-09 06:00:00
온실가스 감축 조치 연기 결정도 악재가 될 전망이다. 지난달 IMO는 미국의 강한 압박 속에 글로벌 탄소 배출 가격 책정 시스템을 포함한 해운 온실가스 감축 규제 조치 채택을 1년 연기했다. 이에 따라 규제 대응에 시간을 벌게 된 선주들은 노후선 교체를 서두르기보다 상황을 관망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신조선 발주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