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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마트, 문화 시설까지 한 걸음... '디 아테온(THE-ATHEON)' 관심 2025-05-13 14:00:05
추진과 양재대로, 천호대로, 하남대로, 올림픽대로, 제1외곽순환도로, 서울~세종고속도로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인근 고덕비즈밸리에서 서울 지역 최초의 이케아(강동점)가 오픈하고 JYP엔터테인먼트, 쿠쿠전자 등 27개 기업이 입주를 확정하는 등 강동구 대표 업무 지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재명의 경제 정책, 누가 판을 짜는가 [논쟁 실종된 대선] 2025-05-11 08:21:34
전력·용수·인력·도로 등 핵심 인프라에 대한 국가 재정지원 의무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재명 캠프 내에서 김 의원은 단순한 산업정책 입안자가 아니라 전략산업을 가능케 할 인프라 구조 자체를 설계하는 실무 설계자로 주목받고 있다. 캠프 밖 주요 인물 유종일·하준경·주병기이번...
고바우의 눈으로 본 청계천…판자촌의 낮과 밤을 그리다 2025-05-07 00:36:58
이후 서울 시내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며 도시 외곽과 하천변을 중심으로 판자촌이 만들어졌다. 특히 청계천은 대표적인 판자촌 밀집 지역으로 여겨졌다. 당시 천변을 따라 좁은 골목과 판잣집, 공동수도와 공동변소가 이어졌다. 1958년 광교에서부터 시작된 청계천 복개 공사로 판자촌은 점차 도시 외곽으로 밀려났다. 197...
[커버스토리] 중앙은행의 독립성 왜 중요할까요? 2025-05-05 10:01:02
정부가 국민으로부터 세금을 거둬 항만·도로 등 인프라 시설을 건설하고 각종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민간이 공급하기 힘든 재화와 용역을 정부가 직접 나서 생산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나라 전체의 후생을 늘리고 경제발전을 촉진합니다. 물가와 성장은 상충관계 통화정책은 통화량이나 금리를 조절해 물...
시간 단축하고 ‘삶’을 연결하다…철도의 재발견 2025-05-02 10:25:22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광역생활권에서는 출퇴근 시간대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의 정체가 일상화돼,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막대하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통근 근로자 이동 특성 분석’에 따르면, 국내 직장인의 하루 평균 출퇴근 시간은 73.9분이며, 수도권 직장인은 82분으로 가장 길었다. 연령별로...
100년 만에 맞춘 ‘퍼즐’…포항·삼척 철마가 달린다 2025-05-02 10:22:10
내려와 삼척항에서 삼척해수욕장까지 연결되는 도로를 달렸다. 과거 이사부길로 불렸던 새천년해안도로다. 이 길을 한참 달리다 보면 삼척 관광 산업의 큰 분기점이 된 쏠비치가 보인다. 삼척에 들어서 있는 가장 큰 규모의 호텔·리조트다. 철도와 같은 교통망이 뚫린 것도 삼척으로서는 관광 산업의 큰 자산을 ...
"드디어 출퇴근길 뻥 뚫린다" 들썩…호재 쏟아진 '이 도시' [집코노미-집집폭폭] 2025-05-02 07:00:01
교통수단이 많지 않아 자차 이용 비율이 높은 만큼 도로 확장을 원하는 도민이 많다”고 말했다. KTX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사업도 본격 추진될 것이라 기대된다. 이 사업은 KTX 익산역 이용객이 새만금, 전주, 군산 등 전북지역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시내·외버스, 택시 등 기타 운송 수단과 연계하는 ...
“철도, 절박한 지역 많아…서해선 등 2030년 진가 드러날 것” 2025-05-02 06:01:20
생각해봅시다. GTX를 타기 위해 대심도로 내려가서 열차를 타고 가는 것과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해 빨간 광역버스를 타는 걸 비교해보자고요. 집 근처에서 광역버스 타고 가는 게 빠르다고 봅니다. GTX가 만능이 아닌데도 호재가 없다 보니 만능처럼 떠받든 측면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그래서 하는 겁니다. 철도 개통이...
“초광역 메가시티 탄생, 철도에 달렸다” 2025-05-02 06:01:10
공간을 좁게 느끼게 합니다. 예전에는 도로와 철도가 경쟁 관계였는데, 도로는 물리적 한계로 인해 속도를 빠르게 올리기 어렵습니다. 반면 철도는 기술 발전과 함께 꾸준히 속도를 높여 왔어요. 지금은 시속 300km 이상을 달리는 고속철도도 일반화됐고요.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데 있어 철도가 훨씬 더 우위에 있는...
돌아온 추억의 교외선…친환경 통근철 꿈꾼다 2025-05-02 06:01:03
등)이 많다. 마지막으로 교외선은 관광철도로서의 기능이 컸다. 과거 서울은 한강 이북만 개발이 돼 있었으므로, 시 외곽의 관광지는 북쪽에 많았다. 벽제, 일영, 장흥, 송추 등이 그런 곳이다. 교외선은 서울에서 이런 곳을 빠르게 이어주는 철도였다. 하지만 강남이 개발되고 수도권이 남쪽으로 확장되기 시작하자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