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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둔덕' 문제되니 활주로 끝 안전 거리 논란…"규정 개정해야" 2024-12-31 12:15:18
조건을 두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황호원 한국항공대 항공우주법학과 교수는 종단 안전 구역이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라면서 전반적인 개선 작업이 필요하다고 봤다. 황 교수는 "(종단 안전 구역을) 100m, 200m 늘여봤자 큰 효과가 있진 않다"면서 "이번 사고처럼 항공기가 빨리 달리면 몇백미터 늘어났다고 해서 (제...
인명 피해 키운 '3m 콘크리트 둔덕'…英전문가 "범죄에 가깝다" 2024-12-30 19:09:52
항공대 비행교육원 원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동체가 둔덕에 부딪쳐 매우 큰 충돌이 일어났고 동강 나 바로 화재가 발생했다”며 “활주로 끝에 이런 높이의 둔덕은 어느 공항에서도 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대부분의 공항에서 로컬라이저는 평지에 마련된다. 무안공항에서도 평지에 있었다면 충돌 없이 항공기가...
[제주항공 참사] LCC 업계 파장은…"이미지 악화 우려" "안전성 점검 계기" 2024-12-30 17:16:07
항공대 경영학과 교수는 "코로나19로 항공 수요가 5∼10% 수준으로 떨어졌다가 올해 회복됐는데, 이 과정에서 시스템 점검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항공 수요가 일정했을 때와 안전성이 똑같을까 하는 우려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LCC의 경우에는 규모의 경제를 누리는 대형 항공사에 비해 (안전 설비가)...
항공 전문가들 "왜 활주로 끝에 콘크리트 둔덕을…" [인터뷰+] 2024-12-30 13:07:08
국내 전문가 의견 들어보니김인규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장은 30일 한경닷컴에 "로컬라이저 등 공항의 계기착륙시스템(ILS) 밑에 둔덕이 왜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로컬라이저 안테나를 왜 둔덕 위에 두고 있는지 감독관이 파악해야 할 것 같다. 법 규정 준수 여부와 별개로 단순히 둔덕이 없었다면 기체의...
[제주항공 참사] 다른 항공사고보다 왜 인명피해 컸나…쟁점은 2024-12-30 10:51:25
않다. 장조원 한국항공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해상착륙이) 가능이야 하겠지만 굉장히 위험하다"며 "양쪽 날개가 동시에 스무스하게 내린다고 하면 몰라도 약간이라도 틀어지면 물과 공기 저항이 달라서 기체가 완전히 돌아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철새 도래지에 공항이 있는 이유 = 공항 설립지를 철새 도래지가 꼭...
엔진 두 개인데 왜?...제주항공 사고 '미스터리' 2024-12-29 18:20:03
한국항공대학 항공우주법학과 교수는 "직접적으로 새가 랜딩기어에 부딪힌 것은 아닌 거 같고, 새가 엔진에 들어가 타면서 랜딩기어를 내리는 것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조류 충돌로 한쪽 엔진이 작동하지 않아도 나머지 엔진으로 동력을 공급받아 랜딩기어가 작동할 수 있었다며 모든 엔진에 결함이 생겼을...
2차 착륙 활주로 끝 콘크리트 벽…충돌하자마자 꼬리 빼고 다 탔다 2024-12-29 18:02:43
한국항공대 항공안전교육원 교수는 “랜딩기어는 정비 쪽이고, 조류 충돌은 엔진에 문제를 준다”며 “랜딩기어가 펼쳐지지 않을 가능성은 적다”고 했다. 왜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았는지 규명이 필요한 부분이다. (3) 공항 내 활주로 짧았나일각에선 무안공항 활주로가 특히 짧아 오버런이 일어났다는 지적도 나왔다....
"랜딩기어 3개 모두 작동 안된 건 이례적" 2024-12-29 18:01:07
항공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도 “유압 시스템은 항상 두 개가 있어 하나가 안되면 나머지 한 개가 백업 작업을 해 기어를 내릴 수 있다”며 “보통 조종사들은 문제가 생기면 복행을 한 뒤 최상의 방법을 찾아 착륙하게 돼 있는데 그러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일각에선 이번 항공기가 다소 빠른 속도로 착륙해...
"조류충돌 따른 랜딩기어 문제" vs "한쪽 고장만으로 사고 안나"(종합) 2024-12-29 17:53:19
한국항공대학 항공우주법학과 교수는 "직접적으로 새가 랜딩기어에 부딪힌 것은 아닌 거 같고, 새가 엔진에 들어가 타면서 랜딩기어를 내리는 것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한쪽 엔진고장만으로는 이런 사고 불가능…다른 사고 원인 분석해야" 다만 조류 충돌로 한쪽 엔진이 작동하지 않더라도 나머지 엔진으로...
무안공항 사고원인 해석 분분…"조류충돌 따른 랜딩기어 문제가능성 커" 2024-12-29 13:43:03
항공대학 항공우주법학과 교수는 "직접적으로 새가 랜딩기어에 부딪힌 것은 아닌 거 같고, 새가 엔진에 들어가 타면서 랜딩기어를 내리는 것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랜딩기어 외에도 다른 제동장치가 작동하지 않은 점은 의문을 제기했다. 항공기에는 여러 제동장치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장치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