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파나마는 '가뭄에', 수에즈는 '반군 공격에'…주요 운하 몸살 2024-03-11 15:40:23
무역량의 약 18%를 감당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수개월째 문제가 지속되면서 선박 운영사들은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파나마 지역은 요즘 가장 건조한 시기다. 2023년 중반에 시작된 가뭄이 올해 5월 건기가 끝날 때쯤에는 풀릴 것으로 관계자들은 기대한다. 수에즈 운하의 경우 후티 반군이 작년 11월부터 50척 이상의...
후티 반군 "예멘 영해로 진입하는 선박은 허가 받아야" 2024-03-05 08:36:43
무역량의 10~15%를 담당하고 있다. 컨테이너 물동량의 비중은 전체의 30%에 달한다. 후티 반군이 관할하는 영해는 예멘 본토에서 20㎞ 너비의 홍해 남단 바브 알만다브 해협 절반 정도의 수역이다. 한편, 홍콩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인 허치슨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HGC)는 홍해에 설치된 해저 케이블 최소 4개가 지난주...
WTO 사무총장 "올해 상품무역 증가율 3.3% 못미칠듯" 2024-02-26 16:51:14
"지난해 세계 상품무역량 증가율도 지난해 10월 WTO가 예측한 0.8%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어 "둘러보면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이 사방에 있다"며 "직전 회의가 열렸던 2년전보다 지금 세계가 훨씬 더 어려운 곳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기고] 해상교통로 봉쇄 위협 현실화…해양전략 대전환 시급하다 2024-02-15 17:43:03
의존하고, 무역량의 99.7%를 해상교통로를 이용하는 우리에게 적지 않은 시사점을 준다. 한국의 해상교통로는 길고 험하다. 길목마다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홍해 남쪽 관문인 바브엘만데브 해협, 아덴만, 페르시아만의 호르무즈 해협, 인도양, 믈라카 해협, 남중국해, 바시 해협으로 이어지는 해상교통로는 세계적인...
유엔보고서 "北핵무기 진전…58차례 4조원대 사이버공격 의심" 2024-02-08 11:53:47
무역량은 2022년 총액을 넘어섰다"며 "다양한 외국 소비재가 다시 등장했으며 이 중 일부는 사치품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했다. 또 많은 북한인들이 제재를 위반해 정보기술, 식당, 건설 분야 등 해외에서 일하며 돈을 벌어들인다는 보고에 대해서도 조사했다고 덧붙였다. 대북제재 전문가 패널은 1년에 두차례 안보리에...
中, 노르웨이산 수산물 수입 확대…日 빈자리 채우나? 2024-02-06 11:54:59
동안 무역량 측면에서 전월 대비 약 30% 증가했다"며 "수입 물량 절반 이상은 노르웨이에서 왔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은 공식 통계로도 증명된다. 노르웨이가 1월에 수출한 해산물은 18만4천t, 금액으로 치면 133억노르웨이크로네(약 1조6천500억원)로 전년 대비 5% 증가했는데, 이 중 대중 수출은 1만1천320t, 금액으로는...
OECD,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2.7→2.9% 상향…내년 3% 예상 2024-02-05 19:00:00
무역량이 절반으로 줄고 희망봉으로 우회하는 선박이 늘어나 운송 비용이 배로 상승했다고 지적했다. 운송료 상승은 상품 비용을 증가시켜 결국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OECD의 전망이다. OECD의 중간 경제 전망 보고서는 통상 3월에 발표되나 올해 각료 이사회가 6월에서 5월로 앞당겨지면서 보고서...
러시아 가는 북한인 급증…북중접경엔 양국 오가는 트럭 늘어서(종합) 2024-01-24 15:37:21
확산하기 전인 2019년 교역량의 82.3%를 차지할 정도의 회복세를 보여준다. 북중 무역량은 2019년 27억8천902만 달러였다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규제로 화물트럭과 화물열차 등 육상교통이 봉쇄되면서 2020년 5억3천906만 달러, 2021년 3억1천304만 달러까지 급감했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
[수능에 나오는 경제·금융] 글로벌 물류 '대동맥'…군사적 충돌로 교역 차질 우려 2024-01-22 10:00:07
현재 전 세계 무역량의 12%가 수에즈운하를 통합니다. 상대적으로 값나가는 물건들이 담긴 컨테이너 물동량 가운데 수에즈운하를 거치는 비중은 32%로 더 높습니다. 중동산 석유와 가스를 싣은 선박들도 이곳을 통해 유럽으로 향합니다. 기업들은 수에즈운하가 만들어낸 ‘공급망 지도’를 바탕으로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국경도 바닷길도 막힌 중동…역내 무역·관광 위축에 경제 휘청 2024-01-21 17:42:14
후티의 무력 도발이 시작된 이후 세계 무역량의 10%를 담당하던 홍해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기존의 30% 정도까지 떨어졌다. 이는 이미 홍해 연안 국가의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에리트레아의 경제는 어업·농업·광업 생산물을 홍해를 통해 수출해 유지되고 있지만 이 통로가 마비됐고 내전 중인 수단 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