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국토부 "블랙박스 6일 미국 이송…로컬라이저 규정 정리해 설명"(종합) 2025-01-03 17:23:46
추출이 어려워진 비행기록장치(FDR)는 오는 6일 비행편으로 NTSB 본부가 있는 미국 워싱턴에 보낼 예정이다. 항철위 측 조사관 2명이 동행한다. 국토부는 FDR이 미국에 넘겨지면 항공기 및 엔진 제작사 측에 유리한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한국 조사관이 현지 조사에 참여하게 되니 특정 국가에 편향적인...
국토부 "전국 항행안전시설 현지실사…CVR 음성파일 전환 완료"(종합2보) 2025-01-02 19:43:31
부품이 파손돼 미국으로 이송·분석 예정인 비행기록장치(FDR)에 대해선 "미국에 가서 얼마나 시간 걸릴 거냐는 지금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정보가 추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 사고조사위 조사관들도 함께 가 편향될 우려는 없다"고 설명했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분석을 요청한 이유와...
국토부 "전국 공항 항행안전 시설 조사…규정 준수여부 재확인"(종합) 2025-01-01 13:02:46
해명했다. 다만 브리핑 이후 국토부 고시인 공항·비행장시설 이착륙장 설치기준 상에는 '방위각 시설이 설치되는 지점까지 (구조물이 부러지기 쉽게 만들도록 한) 안전구역을 연장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는 반론이 제기됐다. 항공업계 등에서는 위성 사진을 근거로 LA 공항 등에 실제로는 콘크리트 재질 둔덕이 ...
국토부 "설계 때부터 콘크리트 둔덕…음성기록장치 자료 추출중"(종합2보) 2024-12-31 21:19:44
구역은 시행규칙에 따라 시설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둔덕 뒤 외벽이 충돌 규모를 키웠냐는 지적엔 사고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편 무안공항을 관할하는 한국공항공사는 지난해 6월 무안공항의 종단 안전 구역이 국토부의 권고...
국토부 "최초부터 콘크리트 둔덕…양쪽 엔진 고장나면 랜딩기어 문제"(종합) 2024-12-31 16:47:39
밖에도 국토부는 이른바 블랙박스라고 불리는 비행자료기록장치(FDR)와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의 분석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외형이 일부 손상된 채 수거된 FDR은 "추가적 기술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비행 기록 장치 케이블 분실 때문에 안의 데이터를 어떻게 추출할 수 있을지 기술적 검토가 진행되고...
[제주항공 참사] 해외 전문가들 "특이 공항설계 많이 봤지만 최악"(종합2보) 2024-12-31 16:23:16
박사는 아울러 비행기 날개에 있는 플랩과 슬랫 등 비행통제장치 역시 이중의 유압식 구조로 돼 있기에 작동이 돼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두 개의 독립된 유압시스템을 조류 충돌이 동시에 마비시킨다는 것은 매우 희박한 일"이라면서 "이 사고에는 이보다 더 많은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버트 섬왈트 미국...
국토부 "최초부터 콘크리트 둔덕…양쪽 엔진 고장나면 랜딩기어도 문제" 2024-12-31 16:07:01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사고 당일 브리핑에서는 "엔진 고장과 랜딩기어 고장은 일반적으로 상호 연동되는 경우가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 국토부는 외형이 일부 손상된 채 수거된 비행자료기록장치(FDR)는 "추가적 기술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와 관련해선 "자료 추출을...
'콘크리트 둔덕' 문제되니 활주로 끝 안전 거리 논란…"규정 개정해야" 2024-12-31 12:15:18
국토부의 주장에도 국내 일부 규정에서 종단 안전 구역 거리를 로컬라이저 등 방해물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내용이 발견돼 논란이 예상된다. 국토부 '공항·비행장시설 설계 세부 지침' 제18조는 정밀 접근 활주로에서 계기착륙장치(ILS)의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이 통상 첫 번째 장애물이 되고, 활주로 종단 안전...
국토부 "무안 안전구역 기준 준수…한미 합동조사팀 19명 현장"(종합) 2024-12-31 11:55:29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진행한 브리핑에서 "(종단안전구역은) 국제기준 등에서는 90m가 최소, 의무 기준이며 권고 기준은 240m"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고시인 공항·비행장시설 및 이착륙장 설치기준 제21조에 따르면 종단안전구역은 착륙대의 끝으로부터 최소 90m는 확보하되, 240m를 권고하고 있다. 무안공항에서는 이 ...
참사기 충돌 구조물이 피해 키웠나…국토부 "사고 관련성 조사"(종합3보) 2024-12-30 22:45:58
"이 지침은 착륙대나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등의 내에 위치하는 시설물에만 적용된다"며 "무안공항의 로컬라이저처럼 종단안전구역 외에 설치되는 장비나 장애물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으며 관련 국제 규정의 내용도 같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또 '항행안전무선시설의 설치 및 기술기준'(국토교통부 고시)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