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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식 돌려막기 막는다...줄도산 우려도 2024-08-08 11:04:58
에스크로' 방식도 의무화합니다. [최상목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이번 사태와 같은 피해가 또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제도개선도 확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e-커머스와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에 대규모 유통업자보다 짧은 정산기한을 도입하고 판매대금 별도관리 의무를 신설하겠습니다.] 다만...
與 송언석, '티메프 재발 방지법' 대표 발의…"에스크로 제도로 관리" 2024-08-07 17:36:10
은행 등 대통령령으로 정한 기관의 에스크로(결제대금 예치) 제도를 통해 별도로 관리하도록 했다. 제삼자가 결제 대금을 보관하다가 거래 조건이 충족된 뒤 대금을 지급하도록 한 것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업체가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시정조치를 명령할 수 있다. 현행법은 티몬과 위메프 등을 통신판매업자가 아닌...
중고거래 판매자·구매자 80% 이상 "안전결제 필요" 2024-08-07 08:52:33
판매자에게 정산되는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 기반의 안전 거래 시스템이다. '안전결제 구매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한 이용자는 89.1%였으며 이들은 '사기 걱정 없이 안전하다'(79.4%)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간편하게 거래 가능하다'(40.5%), '원하는 결제 수단을 자유롭게 사용할...
김남선 네이버 CFO "티메프 사태, 근원은 경영 실패" 2024-08-06 15:32:47
위메프 사태를 특정인의 도덕적 잘못 또는 마치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 제도의 부재 탓으로 돌리려는 분위기가 강한 것 같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CFO는 "중장기적 소비자 가치의 제공보다는 근시안적인 외형 지표만 찍고 보려는 유혹을 못 이긴 꽤나 흔한 사례"라며 "따라서 아무리 규제를 겹겹이 쌓는다고 한들, 다리...
김남선 네이버 CFO "티메프 사태의 근원은 경영 실패" 2024-08-06 11:41:50
사태를 특정인의 도덕적 잘못 또는 마치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 제도의 부재 탓으로 돌리려는 분위기가 강한 것 같다"며 "그런데 이 사태의 근원은 오히려 지극히 평범한, 흔히 관찰 가능한 경영의 실패 사례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장기적 소비자 가치의 제공보다는 근시안적인 외형 지표만 찍고 보려는...
"판매금 회계 강제분리"…티메프 사태에 불붙은 '플랫폼 규제' 2024-08-05 17:48:39
에스크로 계좌에 넣도록 의무화하는 법안입니다. 마지막으로 공정거래위원회는 앞서 말씀드린 대기업유통업법을 이커머스 플랫폼에도 적용해, 60일 이내에 판매금 정산을 강제하는 안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앵커> 기존 제도로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한계가 있었던 만큼 입법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상황인데,...
금융당국, e커머스-PG 분리 추진 2024-08-04 17:08:28
물품 배송이 완료되면 판매자에게 이를 지급하는 에스크로(결제대금 예치) 의무화도 거론된다. 짧게는 2일에서 길게는 70일까지 제각각인 결제 대금 정산 주기에 대한 규제 강화도 예상된다. 정부는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해 추가 대응 방안 및 제도 개선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온·오프라인 규제 '구멍' 파고든 티메프 [중림동사진관] 2024-08-03 11:00:01
정산대금을 쌈짓돈처럼 굴릴 수 없도록 에스크로(결제대금 예치)를 전면 도입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부분 개편 수준을 넘어 다양한 형태의 온·오프라인 업체를 포괄할 수 있도록 대규모유통업법을 전면 손질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현재는 정산대금 문제뿐만 아니라 문제가 터졌을 ...
"여행·상품권 환불 의무 없다"는 PG사…'폭탄 돌리기' 시작됐다 2024-08-02 18:04:14
티몬·위메프에 대금을 줬어야 하는데 에스크로(판매대금 예치) 시스템이 미비해 PG사가 그 전에 먼저 돈을 줬다”며 “PG사에도 책임이 있는 게 아니냐”고 했다. 일각에선 중소 여행사들의 줄도산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날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티몬·위메프에서 여행·숙박·항공권 환불을 받지 못한...
미정산 규모, 1조원 육박 2024-08-02 18:03:11
미정산 현황을 점검하고, 필요하면 소비자·판매자 지원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추가 대응 방안 및 제도 개선 방향’을 조만간 마련해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판매사 정산대금을 쌈짓돈처럼 굴릴 수 없도록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를 전면 도입하고, 50~60일이던 판매대금 정산 주기를 단축하는 방안이 유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