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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가는 전기차' 리튬공기 배터리 개발< KAIST> 2013-09-05 09:51:18
리튬이온 이차전지보다 5배높은 리튬공기 이차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음극과 양극 재료가 각각 흑연, 리튬전이금속산화물로 된 리튬이온 이차전지는휴대전화와 노트북 등에 주로 사용된다. 전기차용으로도 검토되고 있지만 한 번 충전에 160㎞ 정도밖에 주행할 수 없어 용량이 충분하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국가핵심기술 유출' 원천차단…보유기관 신고 의무화 2013-08-27 06:15:08
2007년 처음 도입된 개념이다. 당시 디자인룰(미세공정) 80나노급 이하 D램 반도체의 설계·공정·조립기술 등40개가 지정됐으며 이후 아몰레드 패널 설계·공정·제조 기술, 전기차용 리튬이차전지 설계 기술 등이 추가돼 현재는 58개가 등록돼 있다. luc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벼 왕겨로 고용량 이차전지 개발< KAIST> 2013-07-08 14:49:38
벼를 도정하는 과정에서 나온 왕겨를 이용해 고용량 이차전지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KAIST(한국과학기술대학원)는 EEWS 대학원 최장욱 교수와 생명화학공학과 박승빈 교수 공동연구팀이 왕겨 안에 있는 다공성 천연 실리카 물질을 정제해 리튬이온이차전지의 소재인 3차원 다공성 실리콘 물질을 개발했...
잼처럼 바르는 미래 배터리 2013-02-26 17:17:07
만드는 것이다. 현재 많이 사용하는 리튬이차전지는 필름 형태의 양극과 음극, 분리막 등을 포개어 놓은 후 여기에 리튬이온과 전자들이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전해질을 주입해 만든다. 액체 상태인 전해질을 안전하게 보호하려면 도시락 같은 단단한 케이스가 필요한데 이 때문에 휘는 배터리를 만드는 데 어려움이...